티스토리 뷰

728x90

'오은영의 금쪽상담소' 가수 알리

 

가수 알리

 

가수 알리가 5월 27일 채널A 오은영의 금쪽상담소에 출연해 자신의 현재 상태를 고백합니다. 

 

 

예고편에서 알리는 "죽음에 대한 게 무섭다."라며 언젠가부터 찾아온 극심한 불안과 공포를 털어놨습니다. 이어 "불안증세라고 해야되나, 죽음이란 이런 거구나(라는 마음에) 거의 2시간만 잤다."라고 말했습니다. 

 

오은영은 "죽지 않을 만큼만 잔거다, 푹 잠드는 게 공포스러운 거다. 너무나 반복적으로 알리씨가 쓰는 말이 있다."라고 꼬집었습니다. 오은영의 조언에 눈물을 쏟아 그의 사연이 무엇인지 궁금증이 모이고 있습니다.


알리(가수) 프로필 본명 나이 고향 가족 키 종교 학력 소속사

 

가수 알리

 

가수 알리의 본명은 조용진입니다. 알리의 나이는 1984년 11월 20일생으로 올해 나이 36세입니다.

 

알리 고향은 서울 마포구이며, 남 2녀 중 장녀로, 가족으로는 부모님과 남동생, 그리고 남편 고석훈과 아들 고도건이 있습니다. 알리는 키가 156cm의 비교적 작은 키를 가지고 있으며, 종교는 성공회로 신명은 세실리아라고 합니다.

 

알리 학력은 숙명여자중학교, 단국대학교 생활음악과 재즈보컬전공 학사, 상명대학교 뮤직테크놀로지 실용음악전공 석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리의 현재 소속사는 소울스팅 소속(본인 설립)이라고 합니다. 

 

 

알리(가수) 집안 아버지 동생

 

가수 알리

 

알리 아버지 직업은 문화부 기자 출신으로, 문화일보 산하의 경제신문인 디지털타임스의 대표이사 사장인 조명식이며, 2018년 3월 새 대표이사가 선임되면서 물러나게 되었고, 현재는 씨엠에쓰크리에이트 대표이사로 있다고 합니다. 이외 참고로, 남동생은 과거 알리와 함께 불후의 명곡에 함께 출연한 적이 있습니다. 

 

알리(가수) 과거

 

가수 알리

 

알리는 어릴 때 어머니가 취미 생활로 문화센터 판소리 교실에 다니면서, 같이 데리고 갔다가 귀동냥 하다가 결국 본격적으로 판소리를 3년 정도 배웠다고 합니다. 

 

이후 알리는 판소리가 좋아서 공부를 계속하기 위해 국악전공으로 예술중학교로 진학하고 싶었지만, 부모님의 반대로 일반계 학교로 진학하게 됩니다. 

 

아버지가 신문사 문화부 기자였기 때문에 부모님 따라서 클래식이나 오페라 공연을 많이 따라 다녔다고 하며, 중학교에서는 사물놀이 단장, 고등학교 때는 관현악부 단장으로 바이올린을 하는 등 어릴 때부터 동서양을 넘나드는 다양한 음악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후 고등학교 2학년 때는 가수를 하겠다고 선언했는데 부모님의 반대가 심해 음악경연대회에 나가서 청소년 뮤직댄스 경연대회 대상, 서울 유스챔피언 뮤직경연대회 동상, 안서가요제 대상을 연이어 수상하고 부모님의 허락을 받아내고 고 3 시절 실용음악학원을 다니면서 음악공부를 시작합니다. 

 

이후 대학재학시절 교회 선배의 소개로 록밴드 스키조의 코러스로 시작, 그 후 빅마마, 휘성, 거미 등 주로 YG 엔모트쪽 가수들의 코러스를 주로 맡았었습니다. 또한 데뷔 전 알리는 누보 두라는 프로젝트 밴드에서 본명으로 주로 재즈 노래를 부르기도 했습니다. 

 

알리(가수) 데뷔 및 활동

 

가수 알리

 

그러다가 이후 대학선배인 브라운 아이드 소울의 멤버 성훈의 추천으로 2005년 리쌍 3집의 수록곡 내가 웃는 게 아니야 등의 곡의 피처링에 참여하면서 데뷔, 이후로도 발레리노 등 리쌍의 피처링에 참여하게 됩니다.

 

알리는 이미 데뷔 후로 독특한 목소리와 압도적인 고음과 성량으로 많은 선배 가수들의 주목을 받았는데요, 하지만 대중에게 제대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본격적으로 솔로곡을 낸 2009년 1집 '애프터 더 러브 해즈 곤'부터였습니다. 

 

 

이후 알리는 앨범 수록곡을 자신이 직접 작사 작곡 편곡하는 싱어송라이터로, 음반을 내며 활동을 이어갔고, 이후 2011년 10월부터 불후의 명곡2에 출연해 듀엣 단체 우승 1회를 제외하고 단독으로 10번 우승하면서 숨겨져 있던 실력파 가수라는 것을 증명하기도 했습니다.

 

가수 알리

 

알리는 또한 뮤지컬에도 참여하고 있는데 2016년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에서 투란도트를 공연해 신인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대학원 선배였던 가수 김원준의 영입으로 2017년부터 강동대학교 실용음악과에서 보컬교수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참고로, 김원준이 학과장으로 있다고 합니다. 

 

알리는 이외에도 2018년 4월 1일 남북평화 협력기원 남측예술단 평양공연 때 북한 평양에 가서 노래를 부르기도 했고, 노무현 전대통령 서거 10주기 문화제, 노무현 재단에서 주최한 2020년 봉화음악회 등에서 노래하기도 했습니다. 

2020년 11월에는 KBS 제 2라디오에서 두근두근 음악엔 진행을 2주 동안 임시로 맡기도 했지만 기존 진행자가 건강ㅎ상 하차하면서 새로운 진행자가 됐습니다. 

 

이외에도 알리는 사랑의 콜센터, 불후의 명곡 등 주로 음악예능에서 얼굴을 많이 보이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국가가 부른다에 출연하게 되었네요. 

 

알리(가수) 논란

 

가수 알리

 

과거 알리는 지난 2011년 발표한 첫 정규앨범 소울 리(영혼이 있는 마을)에서 수록곡 나영이를 발표해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조두순 사건의 피해자 나영이를 위하는 마음으로 쓴 곡으로 알려졌지만 일부 자극적인 가사와 피해자를 상업적으로 이용한다는 대중의 거센 비난을 받았습니다.

 

 

결국 해당 곡은 전향 폐기됐습니다. 여론이 가라앉지 않자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고, 알리 아버지 조씨는 딸의 기자회견문을 대신 대독하며 딸의 과거 성폭행 피해 사실을 밝혀 충격을 안겼습니다. 

 

알리는 "2008년 6월 평소 알고 지내던 후배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고백했습니다.

 

당시 알리는 후배에게 주먹으로 얼굴을 맞아 광대뼈가 부러지는 등 전치 4주의 중상을 입고 실신한 상태에서 성폭행을 당했고, 그 후배는 징역 2년에 집행유예 4년, 사회봉사명령 200시간의 처벌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알리(가수) 결혼 남편 고석훈 나이차 직업, 누구?

 

가수 알리

 

알리는 남편 고석훈과 2019년 5월 11일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알리 남편 고석훈의 나이에 대해서는 아직 공개된 바 없고, 다만 일반인으로 직업이 회사원인 것으로만 알려졌습니다. 

 

알리는 남편 고석훈을 남편과 평소 친분이 있는 손승연의 소개로 만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손승연 : "콕 집어서 언니를 소개해주면 안 되냐고 물었다."

 

이후 알리는 남편과 3년간 교제를 이어갔고, 그러다가 한 매체를 통해 두 사람의 5월 결혼설이 보도되자 알리는 2019년 3월 22일에 자신의 SNS를 통해 직접 입을 열었습니다.

 

 

알리 : "미국 일정을 마치고 팬클럽에 공식적으로 알리려고 했는데, 기사가 먼저 나갔다. 오랜 기간 좋은 만남을 이어간 분이 있다. 제 반쪽이 될 사람에게 누가 될까 봐 조심스럽게 결혼을 준비하고 있다. 자세한 이야기는 한국에 들어가서 예비신랑과 양가 부모님과 상의 후 발표하겠다. 많이 축복해 달라"

 

이후 알리는 결혼을 10여일 앞두고 "희로애락을 함께 할 사람을 찾게 되어 기쁘다. 함께 하는 기쁨이 제게 깊이 있는 음악과 또 다른 세상을 경험시켜줄 것을 기대한다. 앞으로 더 성숙한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소감을 전하며, 비공개 결혼식을 올린다고 발표했습니다.

 

알리(가수) 남편 고석훈 자녀 아들

 

가수 알리

 

결혼 이후 알리는 약 4개월 만인 2019년 9월 8일에 첫째 아이 출산을 알렸는데요, 당시 알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한 달 이상 너무 일찍 나왔다"고 전했습니다. 

 

 

그리고 이후 알리는 같은해 12월 비디오스타에 출연, 출산한지 100일도 안돼 뮤지컬 레베카로 복귀하게 된 놀라운 사연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알리는 작품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빨리 나와 주어 뮤지컬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는 웃지 못할 사정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이어 알리는 백일도 안 된 아들을 자랑하며 아들 바보 면모를 보여주기도 했는데요, 알리는 "아이가 울어도 그게 다 아이의 언어라고 생각이 든다. 공연 끝나고 집으로 들어와 새벽 3시까지 아기를 안고 있어도 기분이 너무 좋다"며 엄마가 된 이후 자신의 심정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이상 가수 알리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 추천 글 -> 심수봉 <나이 집안 프로필 재혼 남편 김호경, 누구? 아들 딸 조카 근황>

* 추천 글 -> 서도밴드 보컬 서도 <나이 본명 과거 프로필, 누구?>

* 추천 글 -> 정홍일 나이 과거 프로필 아내(부인) 직업 자녀 근황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