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배우 조달환이 2월 19일 SBS 동상이몽2에 출연해 근황을 알렸습니다. 

 

이에 조달환 나이 프로필 아내 자녀 근황 등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배우 조달환에 대해 알려진 정보를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조달환(배우) 프로필 나이 고향 가족 키 학력 소속사

 

조달환

 

배우 조달환의 나이는 1980년 5월 10일생으로 올해 나이 43세입니다. 과거 프로필 상에는 1981년생으로 되어 있었지만 미우새(미운우리새끼) 출연 당시 스스로 실제 나이를 밝혔습니다. 

 

조달환 고향은 전라남도 순천시이며, 가족으로는 아내와 아들 조히마(2015년생), 딸 조은(2017년생)이 있습니다. 조달환은 키가 172cm라고 하고요, 학력은 안중중학교, 신한고등학교, 서경대학교 연극영화과를 졸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달환의 현재 소속사는 제이와이드컴퍼니 소속입니다. 

 

 

조달환(배우) 집안 과거 

조달환은 어렸을 적 가정형편이 매우 좋지 않았다고 합니다. 

 

조달환 : "34년 동안 단 한번도 지금까지 월세 이상을 벗어난 적이 없다. 고 3때까지 생활보호대상자로 자랐다. 아버지가 머구리(다이버나 잠수부를 일컫는 옛말)를 하셨는데 34세에 일찍 돌아가셨다."

 

사실 조달환은 어릴 때 아버지로 인해서 혹독하게 자랐다고 하는데요, 그의 아버지는 젊은 나이에 간암에 복수가 차면서 5년 이상을 투병하다 결국 유명을 달리하셨다고 합니다. 

 

이에 조달환은 홀어머니 밑에서 성장하며 해남군, 목포시 등 전국 각지를 전전하며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섭렵했고, 초등학교 때는 갯지렁이를 팔아 돈을 마련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조달환 : "8살 때부터 엄마랑 장사를 했다. 최소한 연기자 중에서 갯지렁이 아르바이트는 저밖에 안 해봤을 거다. 하나에 5백원씩 초등학교 때부터 중학교 때까지 했다."

 

조달환 : "중학교 때는 산업체에서 발암물질 나오는 페인트를 벗겨내는 작업을 했다. 경험이 많다. 저는 살아야했으니까. 생활고가 있었으니까. 그렇게 살지 않으면 학교에 다닐 수가 없었다."

 

그런 환경에서도 조달환은 고등학교 때는 학생회장까지 할 정도로 리더십도 있고, 또 공부도 꽤 잘하는 편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조달환이 배우를 꿈꾼 것도 바로 이때(고등학교 시절)부터라고 합니다. 

 

조달환(배우) 데뷔 작품 활동

 

조달환

 

조달환

 

조달환은 2000년 CF 아디다스로 연예계에 발을 들인 후 2001년 SBS 시트콤 허니허니로 데뷔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드라마 허니허니와 영화 두사부일체를 시작으로, 오랜 무명 시절을 거치며 영화와 드라마를 넘나들며 수많은 작품에 출연합니다. 

 

 

조달환 : "(무명이었던 이유는) 연기를 못하니까 당연한 거였다. 연기를 잘하는데 알려지지 않은 배우는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연기를 잘하는 척하는데 인간적인 따뜻함이 없어서 캐스팅이 안 되는 경우가 있을 수는 있겠죠. 저는 배우를 꿈꾸는 연기자다."

 

조달환이 출연한 주요 작품으로는 영화 두사부일체, 색즉시공, 댄싱퀸, 공모자들, 해적 바다로 간 산적, 레드카펫, 기술자들, 상의원, 보통사람, 창궐, 큰엄마의 미친봉고, 더 박스, 데비벨, 드라마 장미의 전쟁, 해신, 히트, 인현왕후의 남자, 천명 조선판 도망자 이야기, 감격시대 투신의 탄생, 야경꾼일지, 리턴, 동네변호사 조들호2, 트랩, 저스티스, 더 로드 1의 비극, 원 더 우먼, 지금 우리 학교는, 장미맨션, 왜 오수재인가, 구미호뎐1938, 악인전기,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등이 있습니다. 

 

조달환(배우) 예능에서 보여준 탁구 실력으로

 

조달환

 

그리고 그런 와중 조달환은 데뷔 13년 만인 2013년 예능 프로그램(우리동네 예체능)을 통해 이름 석 자를 알리게 됩니다.

 

방송을 통해 연예계의 숨은 탁구 고수로 등장해 선수 못지 않은 실력과 수더분한 매력으로 시청자를 단숨에 사로잡은 것입니다. 이에 기세를 몰아 고정 출연진 자리까지 차지하기도 했는데요, 당시 조달환은 이러한 변화에 몸이 놀라 대상포진까지 걸렸다고 합니다.

 

조달환 : "예능의 힘을 실감했다. 어떤 배우가 13년 만에 예능에 나와서 주목받은 게 창피하지 않으냐고 얘기하는데 그건 편견이라고 생각한다"

 

조달환 : "전 웃음을 주는 배우가 최고의 배우라 생각해요. 예능이나 영화, 드라마는 모두 뿌리들이 연결된 혈관 같아요. 어마어마한 이야기들이 만들어지거든요. 더구나 우리동네 예체능은 좋아하는 스포츠가 있어 적응이 크게 어렵지 않았어요"

 

조달환 : "네가 15년 동안 많은 작품을 했지만 너의 최고의 작품은 예체능이야...라고 했다. 직업이 배우이지만 딱히 기분이 나쁘지 않았다."

 

 

참고로, 조달환이 탁구에 빠져든 것은 유승민 선수가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면서부터였다고 합니다.

 

조달환 : "그때 영화 촬영 때 입은 무릎 부상으로 운동을 못하게 되면서 살짝 우울증이 왔어요. 유승민 선수의 경기를 보고 한번 해봐야겠다는 생각에 탁구를 본격적으로 배우게 됐는데 그러면서 긍정적으로 변했어요."

 

조달환 :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삶이 바뀌었죠. 마주 보고 경기를 하다 보면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이해심을 배우게 된다"

 

이후 조달환은 갬성캠핑, 미운 우리 새끼 등 몇 몇 예능에 출연하며 활동을 이어왔는데요, 이번에는 동상이몽2에 게스트로 출연하게 되었네요. 

 

<조달환 수상 경력>

-2014년 KBS 연기대상 남자단막극상

-2023년 신스틸러 페스티벌 in 문경 (장미맨션, 왜 오수재인가)

 

조달환(배우) 다재다능한, 캘리그라피 작가로, 수입도 높아

 

조달환

 

조달환은 또한 굉장히 다재다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다양한 성대모사와 개인기, 그리고 섹드립 비트박스 등이 가능하고, 또한 각종 스포츠와 악기 연주에도 능하다고 합니다. 

728x90

조달환은 또한 캘리그라피도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난독증을 앓기도 했던 그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집중력을 키우는 방법으로 캘리그래피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조달환 : "어렸을 때 겪은 난독증 때문에 글자를 그림처럼 그리다보니 어느 새 캘리그라피 작가가 됐다. 연기와 병행하기 쉽지 않지만 시너지 효과가 있다."

 

이후 조달환은 캘리그래피 작가로서도 활동을 하며, 영화 공모자들, 드라마 천명, 감격시대의 타이틀을 캘리그래피로 제작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벌써 13년차 캘리그래피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고 하네요. 

 

조달환

 

조달환 : "영화 공모자들 들어갔는데 제가 더 잘 쓸 수 있을 것 같아서 써서 드렸더니 감독님이 놀라시더라. 이걸 직업으로 두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더라."

 

 

조달환 : "그래서 곡성도 쓰게 됐다. 대본에 들어간 글씨가 있다. 드라마나 영화 타이틀, 너튜브 썸네일도 제가 쓴다. 대기업 콜라보도 했다. 김범수 앨범도 했다."

 

조달환 : "옛날에는 (캘리그래피로 수입이) 많이 됐다. 연기보다 훨씬 더 많이 수입이 됐다."

 

조달환(배우) 결혼 아내(부인) 나이차 직업, 누구?

 

조달환

 

조달환은 지금의 아내(부인)인 최모씨와 2015년 3월 21일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조달환과 아내 두 사람의 나이차는 조달환은 1980년생인 43세이고, 아내 최모씨는 1981년생인 42세로 1살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조달환 아내 직업은 결혼 당시 회사원으로 알려지기도 했지만 실제로는 공무원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달환(배우) 아내(부인)와 결혼스토리

조달환은 2013년 여름쯤 지금의 부인(아내)를 처음 만나 1년 6개월 교제 끝에 결실을 맺게 되었는데요, 특이한 것은 아내가 먼저 프러포즈를 했다고 합니다. 

 

조달환 : "아내가 공무원 생활을 하고 있었다. 자기가 조그만 공무원 아파트, 20평 짜리를 마련하고 아이를 하나 키우면 충분히 살 수 있으니 결혼하자고 먼저 이야기하더라."

 

김숙 : "아내 분이 대단하신 것 같다. 조달환 씨 통장잔고가 0원일 때 내가 먹여 살리겠다라며 프러포즈를 하셨다고 한다. (배우가) 작품이 있다 없다 하지 않나. 그런데도 바가지 한 번 긁은 적이 없다더라."

 

처음 두 사람의 열애 소식은 조달환의 부인(아내)가 SNS에 조달환과 관련된 사진을 연이어 올리면서 알려졌는데요, 당시 소속사 관계자는 다음과 같이 응원하기도 했습니다. 

 

소속사 관계자 : "옆에서 보고만 있어도 정말 예쁜 커플이다. 변함 없이 서로에게 한결같고 존중하고 아름다운 사랑을 지켜온 두 사람이 이제 연인에서 부부로 새로운 출발을 하려고 한다"

 

 

조달환(배우) 근황, 양평 집(전원주택)

 

조달환

 

한편, 조달환은 지나치게 연기에 과몰입해 어려움을 많이 겪다보니 더는 연기하면 안 되겠다 생각한 적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최근에는 작품활동 보다 평양냉면 비법을 찾아 맛집을 순회하는 너튜브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 동상이몽2에서 서장훈은 "결혼 앞두고 연기에 과몰입해서 상대역이 보고 싶어 울고, 정신병동 드라마를 찍고 정신병이 왔다고? 결혼 앞두고 상대역이 보고 싶어 울면 아내가 황당했을 것 같다"고 질문하기도 했는데요, 이에 대해 조달환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조달환 : "선배들이 연기 못하는 애가 꼭 그런다고 하더라. 그때는 아내가 저를 많이 좋아해 이해했다. 결혼하니 달라지더라."

 

조달환 : "(정신병동 드라마) 감독님에게 선언했다. 다시는 연기 안 할 거라고. 죽음을 선택하는 역할이라 집에서 너무 우울해 있으니 애들이 오지도 않고. 집도 나오고. 그때 더는 연기하면 안 되겠다 잠깐 생각했다."

 

조달환 : "그러고 뭐할까 하다가 제가 평양냉면을 좋아해서 장사를 해야겠다 하다가 너튜버를 하고 있다."

 

조달환

 

조달환은 현재 양평에 한 전원주택에 거주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5년째 살고 있다고 하며, 최근 엄홍길 대장에 이어 롤모델인 배우 설경구도 초대하는 등 톱스타들과 주 2회 비밀파티를 한다고 합니다.

 

조달환 전원주택은 동상이몽2에서 공개돼 관심이 모아지기고 했습니다. 다만 조달환은 시골살이 잔업은 전혀 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번에 동상이몽2에 게스트로 출연하게 된 배우 조달환인데요, 앞으로도 좋은 모습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배우 조달환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