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트로트 가수 김연자 

 

가수-김연자

 

트로트 가수 김연자의 집과 수익에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지난달 10일(7월 10일) 방송된 KBS2 예능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에서는 트로트 가수 김연자의 집이 공개됐습니다. 이날 장윤정은 후배 가수들과 함께 김연자의 집을 방문했습니다. 

 

아늑한 분위기의 거실을 거쳐 집 복도 끝에 자리한 김연자의 옷장은 모두를 놀라게 했습니다. 김연자 드레스룸에 있는 옷들은 무조건 수작업으로 만들어졌으며, 한 벌에 300만 원에서 500만 원이라고 전해져 모두를 놀라게 했습니다. 

 

이같은 옷이 300벌 이상 있으며, 가격은 약 15억 상당입니다. 특히 김연자는 한글이 화려하게 수놓인 한산 모시 드레스를 최애 드레스로 꼽으며 "가치를 매길 수 없지만 1000만원이 넘는다"고 말했습니다.

 

과거에도 김연자는 "아마 의상 (제작을) 안 했으면 집 몇 채는 샀을 것"이라며 의상에 막대한 재산을 쏟았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에 김연자의 재산, 수입도 궁금증을 모으고 있습니다. 

 

김연자는 전성기 당시 "한 달에 1억을 벌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김연자의 집 위치도 주목받는 가운데, 그는 서울 은평구의 아파트에 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연자 나이 고향 가족 키 혈액형 종교 학력 소속사

 

가수-김연자

 

가수 김연자는 1959년 1월 25일생으로 올해 나이 62세입니다. 김연자 고향은 광주광역시 남구 서동이며 가족으로는 여동생 김수진이 있습니다.

 

 

김연자는 키 154cm에 혈액형은 O형이라고 하고요, 김연자 종교는 개신교이며, 학력은 수피아여자중학교(중퇴, 명예졸업), 광주수피아여자고등학교를 명예졸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연자의 현재 소속사는 홍익기획 Y JK컴퍼니 소속이며, 유튜브 채널 기획사로는 온웨이즈 소속이라고 합니다. 

 

김연자 프로필 및 경력

 

가수-김연자

 

김연자는 1974년 TBC 전국가요 신인스타쇼에서 우승, 그리고 1974년 말을 해줘요로 솔로 가수로 데뷔, 이후 1977년 여자의 일생을 발표하면서 일본에서 데뷔해 8090년대 엔카의 여왕으로 불리며 큰 성공을 구뒀고, 이로 인해 일본 내에서 인지도가 매우 높은 한국인이 됩니다. 

 

2010년대 이후에는 국내 활동에 주력하고 있으며, 2016년 이후에는 아모르파티가 국내에서 역주행하며 대히트를 쳐 젊은 세대에게도 널리 알려지게 된 가수입니다. 

 

대표곡으로는 진정인가요, 아침의 나라에서, 천하장사, 암야항로, 인생해협, 북녘의 눈벌레, 남십자성, 새벽전, 10분 내로, 단장의 미아리 고개, 아모르 파티 등이 있습니다. 

 

김연자 집안 어린시절

 

가수-김연자

 

김연자는 어린 시절 아버지의 영향으로 가수의 길을 걷게 됩니다. 

 

김연자 : "아버지는 제가 공부할 때보다 노래할 때 더 많이 칭찬을 하셨어요. 그래서 아버지께서 하시는 이발소에 온 손님들 앞에서도 매일 노래를 시키셨죠."

 

 

김연자 : "그리고 아버지는 열네 살 밖에 안 된 어린 저를 서울 작은아버지 댁으로 보내셨어요. 서울 가서 가수 되라고요. 결국 열 다섯 나이에, TBC 방송국이 주최했던 전국가요 신인 스타란 대회에서 우승하면서 가수로 데뷔하게 되었죠."

 

그런데 김연자는 어린 시절부터 가정 형편이 매우 어려웠다고 합니다. 어머니가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온갖 아르바이트를 하며 17살 차이 나는 동생과 함께 단칸방에서 지낼 수 밖에 없었다고 하네요. 

 

김연자 : "나중에 가수가 되고 나서 한창 어려울 때는 미장원에 갈 돈이 없었어요. 그럴 때마자 아버지가 집에서 손수 제 머리를 만져주셨죠."

 

가수-김연자

 

그러다보니 김연자는 데뷔 이후 줄곧 가장의 역할을 하며 줄곧 가정의 경제를 책임져 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학업도 제대로 이어가지 못하고 가수 활동에 매진하며 가족을 위해 희생했다고 하네요. 

 

김연자는 "우리집은 그렇게 부유하질 않았다. 나는 어쨌든 간에 공부를 못했다 그렇지만 동생들은 잘 되길 빌었다"

 

김연자 막내 동생 : "저에게는 무척 중요한 언니다. 아빠 역할을 해줬고 제가 있는 건 언니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교육도 다 시켜줬다. 그래서 정말 고맙고 자랑스러운 언니다"

 

김연자 : "근데 우리 때는 당연했다. 우리 때는 가족이 먼저고 가족을 위해 뭘 해야 할지 생각하는 게 가족의 일인자가 아닌지.동생들이 잘 되길 빌었다. 제 몫까지 다 합해서 당연한 건데..제가 택해서 가는 길이니까 후회하고 싶지 않다"

 

 

김연자 데뷔, 이후 일본 진출

 

가수-김연자

 

다행히 가수로 데뷔한 이후 김연자는 나이어린 여가수로 큰 주목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1977년 가족의 반대를 무릎쓰고 일본으로 진출하게 됩니다. 

 

김연자 : "당시 일본의 한 레코드 회사로부터 일본 진출을 제안 받았어요. 그때 우리나라 가수 이성애씨가 일본으로 건너가서 큰 인기를 끌었거든요. 그러자 일본의 레코드 회사들이 한국의 실력 있는 가수들을 스카웃하려는 붐이 일게 되었죠."

 

김연자 : "제가 한국에서 트로트 가수로 시작했으니, 일본에 가서 엔카를 한 번 제대로 불러보자고 결심했어요. 하지만 너무 준비없이 간 게 탈이었죠."

 

김연자 한국에서 재기에 성공

 

가수-김연자

 

결국 김연자는 별다른 성과없이 3년만에 일본 활동을 접고 다시 한국으로 귀국하게 됩니다.

 

 

그리고 김연자가 귀국한 1980년은 당시 정부가 민심을 얻기 위하여 통행금지 해제 조치와 더불어 경기 부양 정책을 취했기에 밤업소들이 호황을 누리던 시기였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 김연자는 한국에서 재기에 성공합니다. 

 

1980년대 큰 인기를 얻었고 김연자는 88 서울올림픽때 작곡가 길옥윤과 함께 아침의 나라에서라는 노래를 만들고 부르게 됩니다. 그리고 김연자의 아침의 나라에서가 올림픽 공식 노래가 될 뻔했는데, 대회 직전에 코리아나의 손에 손잡고가 공식 주제가로 선택이 됩니다. 

 

김연자 : "많이 섭섭했지만 어떡하겠어요. 그래서 울고만 있을 게 아니라 이 기회에 아침의 나라에서 를 들고 다시 일본으로 진출해야겠다고 다짐했죠."

 

김연자 : "일본은 제가 십대 때 건너가서 한 번 실패했던 나라에요. 그래서 나중에 꼭 한번 다시 가야겠다고 마음먹고 있었죠. 제가 한국에서 활동을 시작하자, 남편이 한달에 한 번씩 비행기를 타고 현해탄을 건너왔어요. 사실 제 시댁이 있는 곳이 일본이기도 해서 꼭 다시 진출하고 싶었어요."

 

김연자 결혼 (전)남편 김호식 나이차 직업, 누구?

 

가수-김연자

 

실제로는 김연자는 이미 김호식(일본명 히로시 오카)과 1982년 비밀 결혼식을 올린 상태였습니다. 또한 김호식은 재일 교포 2세로, 김연자보다 18살이나 더 많은 사람이었고, 원래 직업은 일본에서 색소폰 연주가 겸 밴드 지휘자로 활동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김연자 남편이 야쿠자라는 소문이 돌기도 했지만 사실은 원래 음악인이었고, 또한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예총 일본지부장 등을 역임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김연자 (전)남편 김호식 결혼스토리

 

가수-김연자

 

두 사람의 인연은 김연자의 일본 1차 활동 초창기때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김연자 : "제가 일본에 처음 진출했을 때(1977년) 방송무대에 출연했다가 남편을 우연히 만나게 되었어요. 사실 제가 그때 나이도 어린데다가 낯선 외국 땅이라 모든 것이 쑥스럽고 기도 제대로 못 펴고 있었거든요."

 

김연자 : "그런데 하루는 누군가가 다가와서 한국말로 아주 큰 소리로, 안녕하세요! 라고 하는 거에요. 깜짝 놀라서 돌아봤더니, 바로 밴드 지휘자였어요. 그때 누군가와 한국말로 대화가 된다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반가웠죠."

 

김연자 : "남편과는 처음부터 끌렸어요. 첫만남 장소에서 서로 같은 김씨 성이지만, 본관이 다르다는 사실까지 확인하고 안심했을 정도였죠."

 

결국 김연자가 1980년 한국으로 귀국해서 가수 활동을 하고, 1982년 4월 결혼식을 올리게 됩니다. 그런데 두 사람 사이에는 자녀는 없다고 합니다. 

 

 

김연자 자녀 없는 이유

 

가수-김연자

 

김연자 : "제가 스물세살에 결혼했지만 노래를 하다 보니 기회(아이 낳는 일)를 놓쳤어요. 하지만 후회는 없어요. 제게는 평생 해야 할 일이 있으니까요. 바로 노래죠."

 

김호식 : "아내는 가수이다. 가수의 길을 걷는다는 것은 어떻게 하면 노래를 잘 할 수 있을까,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을까, 하는 거다. 그래서 그것만 생각하는 편이 좋은 가수가 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다. (아내가 때떄로) 가엽기도 하지만 이미 가수의 길을 택했으니 어쩔 수 없다."

 

김연자 : "남편이 나를 잘 봤다. 왜냐하면 나에게 아이가 있으면 아이에게 집중하지 노래를 못 할 것 같다. 사실 나는 두 가지 일을 못한다. 내가 여자로서는 불행하지만 가수니까 그게 좋지 않을까 싶다...사실 후회는 없는데 (아이가) 있었으면 어땠을까 생각이 든다."

 

하지만 실제로 김연자가 나중에 이혼을 한 다음에 밝힌 바에 의하면 아이를 갖지 않은 것 역시 남편의 강요에 의한 것이었음이 드러납니다. 

 

 

김연자 : "그것도 남편이 필요 없다고 못 갖게 했다. 장난으로 남편이 '나는 큰딸(김연자)이 있으니까 괜찮다'고 하더라. 남편이 나와 18살 차이가 나지 않냐. 젊었을 때 나는 아이를 가지려고 노력했지만 남편은 들어주지 않았다. 우리 부부생활의 중심은 노래로 시작해 노래로 끝났다"

 

김연자 2번째 일본 진출과 성공

 

가수-김연자

 

아무튼 김연자는 일본 2번째 진출때 첫노래부터 큰 인기를 끌게 됩니다. 

 

김연자 : "미야코 하루미라는 유명한 가수 출신 프로듀서가 계세요. 그런데 그분 아버지가 한국 분이세요. 그래서 그분을 찾아가서 일본 엔카를 부르고 싶다고 말씀드리니까, 저에게 암야항로(어두운 밤뱃길)라는 노래를 주셨어요."

 

(김연자는 이 노래로 오리콘 엔카 가요차트 1위, 일본 유선방송 최다 리퀘스트 가수상 등을 수상)

 

그리고 1989년 일본의 권위 있는 가요 프로그램인, NHK의 홍백가합전에 출전을 하게 됩니다. (김연자는 이후 1994년고 ㅏ2001년에도 홍백가합전에 출전하여 총 3회 출연이라는 외국인 가수로서는 보기 드문 기록을 갖고 있음)

 

 

그런데 주목할 점은, 이 당시에도 김연자는 한복을 입고 무대에 섰다는 것입니다. 사실 김연자는 수많은 일본 무대에서 한복을 즐겨 입었습니다. 

 

가수-김연자

 

김연자 : "한국 가수라는 자부심 하나로 살고 있다. 그래서 (일본) 공연 때는 꼭 한복 의상을 준비한다."

 

김연자 : "과거에는 한국을 알려야겠다는 사명감으로 콘서트 때마다 한복을 입고 공연을 했다. 그런데 이제는 (일본에) 우리나라 드라마와 노래 등이 많이 들어오게 되었다."

 

김연자 : "내가 오히려 일본 사람으로부터 우리나라의 정보를 들을 정도다. 이제는 내가 할 일이 줄어든 것 같아서 편해졌다. 그래서 (앞으로는) 한복을 굳이 입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한다."

사실 김연자가 한복을 입고 무대에 설 때면, 일본 극우로부터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아무튼 김연자는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으면서 돈도 많이 벌었는데, 남편과 이혼을 하면서 이 모든 것이 날아가게 됩니다. 

 

김연자 (전)남편 김호식 이혼 사유, 수입 재산

 

가수-김연자

 

김연자 : "일본에서 하루에 1억원씩 벌때도 있었는데, 이혼 후 내 앞으로 된 재산이 하나도 없더라. 사실 이혼을 결심한 건 10년 전부터였다. 재일교포인 전 남편과 10년 전부터 갈등을 느꼈고, 지난(2012년) 2월부터 3개월의 조정기간을 거치고 지난 5월에 이혼하게 됐다."

 

 

김연자 : "남편에게 쉬는 날을 만들어달라고 하면 행복한 비명이라고 할 정도로 바쁘게 살았다. 그리고 일본에서 의지할 곳은 남편 뿐이었다. 그래서 남편이니까 내 장래 설계도 해주겠지 라는 믿음이 있었다."

 

김연자 : "남편에게 개런티가 얼마인지 물어본 적도 없고 은행에 가본 적도 없이 믿고 노래를 불렀다. 그런데 문득 뒤돌아 봤더니 내 앞으로 된 게 아무것도 없더라."

 

김연자 : "나는 내가 번 돈이 얼마나 되는지도 알지 못한다. 하루에 1억원 이상 번적도 있었다. 대략 100억엔(한화 약 1400억원) 이상을 벌었다고 예상만 하고 있다."

 

김연자 : "하지만 위자료는 하나도 못 받았다. 나도 이해가 안 되는 상황이다. 게다가 전남편이 재판 중에 돈이 없다고 해서 아무것도 못 받았다. 위자료 뿐만 아니라 재산 분할 등 아무것도 안해줬다."

 

김연자 : "(한국으로 재산이) 0원으로 돌아온 것은 사실이다."

 

김연자 : "제가 노래만 하면 주위에서 다 해주겠지란 마음으로 살아왔다. 그러니까 비겁할 정도로 세상 물정을 몰랐죠. 앞으로는 솔선수범해서 제 인생을 설계해 나갈거에요. 앞으로 제가 똑똑한 여자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김연자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재기

 

가수-김연자

 

그나마 다행인 것은 결혼 전에 한국에 마련해 둔 작은 건물과 집이 있었다는 것인데요, 김연자는 이 건물과 집 덕분에 다시 한국에서 보다 수월하게 재기를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앞서 김연자는 2009년에 일본 활동 22주년을 끝으로 대한민국 활동을 공식화한 이후, 귀국과 함께 경쾌한 리듬의 트로트 '10분 내로' 로 활동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김연자는 2012년 5월, 함께 일해왔던 남편과 이혼하고 센슈기획과의 업무 제휴가 종료되면서, 김연자가 직접 대표가 되어 일본에 새 회사를 설립, 이후 2013년, 2014년에는 아모르 파티, 타이틀 로 정통에서 벗어난 EDM과 트로트를 접목시킨 장르를 선보이며 활동하게 됩니다.

 

아모르 파티는 10대와 20대 젊은 세대들에게도 폭발적인 반응과 공감을 얻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김연자는 몰라도 '아모르 파티'는 알고 있다는 사람들도 많다고 하네요.

 

김연자는 '아모르 파티'의 히트로 사실상 제 2의 전성기를 맞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후 한동안 뜸했던 국내 무대에서 다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상파 3시의 프로그램에 심심치 않게 모습을 비추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화요일은 밤에 좋아에 출연하게 되었네요. 

 

김연자 남자친구 나이차 직업, 누구? 재혼(결혼) 시기?

 

가수-김연자

 

한편, 김연자는 전남편과 이혼 이후 지금의 소속사 대표를 만나 열애 중인 사실을 공개하며 결혼 준비 중인 근황을 밝혔는데요, 김연자는 힘들었던 시절 자신의 곁을 지켜준 사람이 바로 남자친구였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3월에는 한 방송에 출연해 지금의 남자친구와 11년째 만남을 이어오고 있고 10년째 동거 중이라고 밝하며 다음과 같이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김연자 : "우리 둘은 인연이 엄청 길다. 내가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학원에 다니며 노래 연습을 했는데 그때 같은 학원에 다녔던 학생이다. 알고 지낸 세월만 50년이다."

 

김연자 : "서로 상경해서 생활하다 보니 긴 시간 엇갈렸는데 힘든 시기에 많은 도움을 줬다. 일본에서 활동하다 한국에서도 활동하고 싶었는데 그때 손을 내밀어준 사람이다. 남자답고 리더십이 있다."

 

김연자 : "2013년 정도부터 같이 살고 있다. 서로 의지하면서 살고 있다. 결혼까지 시간이 좀 걸렸다. 결혼을 하고 싶은데 자꾸 미루게 됐다. 코로나19가 끝나면 꼭 결혼하려고 한다. 남자친구는 봄에 하자고 하는데 나는 많은 분께 축복을 받고 싶어서 가을쯤 생각하고 있다."

 

김연자 : "(남자친구가) 운동을 해서 어릴 때부터 술 담배를 안 한다. 반면 나는 술을 엄청 좋아한다. 뒤풀이 자리에서도 제가 조금 취했다 싶으면 바로 데리고 나간다. 그것 때문에 자주 싸웠는데 결국엔 내가 진다."

 

가수-김연자

 

실제로 김연자는 전 남편과 이혼 후 국내 복귀 과정이 난관에 부딪히면서 한동안 힘든 시기를 보내기도 했는데요, 귀국 후 달라진 국내 가요 트렌트에 적응하지 못했던 그녀가 아모르 파티로 재기할 수 있었던 건 현재 소속사 대표인 남자친구의 도움이 컸다고 합니다.

 

또한 김연자의 연인(남자인구) 홍상기 대표는 가수 송대관과 폭언 논란으로 진실 공방을 벌여왔던 인물이기도 한데요, 지난 2017년 KBS1 가요무대 녹화 후 송대관이 홍상기 대표와 김연자의 인사 문제로 언쟁을 벌였습니다. 

 

결국 송대관이 명예훼손 등을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하며 법적 공방으로 이어지기도 했고, 또 지난해에는 탈세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지만 이에 대해 김연자 측은 탈세는 말도 안 된다면서 김연자의 유명세를 악용하려 한다며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이상 가수 김연자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