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집사부일체' 배우 배종옥 자기 관리 비법

 

배종옥-나이-프로필-이혼-전남편-누구?-딸-근황

 

배우 배종옥이 3월 20일 SBS 집사부일체에 출연합니다. 

 

 

이날 방송에서 배종옥은 자신의 단점을 오롯이 꾸준한 노력으로 극복하는 자기 관리 비법으로, 8체질 중 금음 체질에 맞게 14년 동안 고기를 주의하는 식단 관리를 해오고 있음을 밝혔습이다. 

 

배종옥의 체질에 포함된 8체질 의학은 사람의 오장 오부(간, 심, 비, 폐, 신 / 담, 소, 위, 대, 방)의 강약 대소에 따라 여덟 가지로 나눈 것으로 동양식 체질 MBTI라 불린다고 합니다. 

 

멤버들도 배종옥을 따라 예능 사상 최초로 맥을 통해 8체질 진단을 받는 모습이 그려졌습니다.

 

배종옥은 8체질 전문 한의사와 함께 체질별 먹으면 좋은 음식과 조심해야 하는 음식 등 베일에 싸여 있던 8체질 관련 정보를 쉽게 풀어내 이목을 끌었습니다. 


배종옥(배우) 나이 키 혈액형 고향 종교 학력 소속사

 

배종옥-나이-프로필-이혼-전남편-누구?-딸-근황

 

배우 배종옥은 1964년 5월 13일생으로 59세입니다. 배종옥은 키 166cm에 혈액형은 O형이며, 고향은 서울시 마포구, 현재 가족으로는 딸이 한 명 있습니다.

 

배종옥의 종교는 개신교이며, 학력은 미림여자고등학교, 중앙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언론학 박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종옥의 현재 소속사는 제이와이드컴퍼니 소속이라고 합니다. 

 

 

배종옥(배우) 프로필 및 경력

이후 배종옥은 데뷔 전에 이미 장현수 감독의 영화 위안에 주연으로 나온 바 있다고 합니다. 장현수 감독이 각본으로 참여한 영화로는 젊은 날의 초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 있고 감독직으로는 걸어서 하늘까지가 있습니다.

 

배종옥은 이후 1985년 KBS 특채로 데뷔, 이후 드라마 노다지, 왕룽일가, 우리들의 천국, 여자의 방, 호텔, 거짓말, 왕룽의 대지, 김수로, 원더풀 마마, 12년만의 재회(달래 된 장국) 등과 영화 철수와 만수, 젊은날의 초상, 걸어서 하늘까지, 질투는 나의 힘, 오감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 등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배종옥(배우) 과거 연기 입문 계기

 

배종옥-나이-프로필-이혼-전남편-누구?-딸-근황

 

배종옥은 고등학교 때 우연한 기회로 연극부 생활을 하면서 연기로 진로를 잡았다고 합니다.

 

배종옥 : "지금 생각해보면 배우가 된 건 운명 같아요. 고등학교 2학년 때 학교 연극부를 만든 게 시작이었죠. 수업이 끝나면 흑석동에 있는 중대에 가서 연극영화과 학생들의 공연을 많이 봤어요."

 

배종옥 : "하루는 피의 결혼이라는 작품을 보는데 너무나 예쁘게 생긴 언니가 근사한 드레스를 입고 공연을 하는 거예요. 그 모습을 보면서 나도 저런 옷을 입고 무대에 오르고 싶다는 생각을 했죠."

 

 

배종옥 : "제가 연극영화과에 가겠다고 했을 때 놀라던 고 3 담임 선생님의 표정을 지금도 잊지 못해요. 제가 끼와는 거리가 먼 학생이었으니까요."

 

배종옥 : "(저를 연극계로 끌어들인) 그 언니는 나중에 우연히 만났어요. 나도 출세할 수 있다에 출연할 때 홍보용 사진을 찍으러 찾아온 거죠. 저를 연기의 길로 이끈 사람이 정작 다른 길로 간 사실이 참 아이러니하게 생각되었어요."

 

배종옥 : "언니에게 아는 척은 못했어요. 사진을 찍는 언니의 모습이 별로 행복해 보이지 않았거든요. 그런 상황에서 괜히 아는 척해 언니를 곤란하게 하고 싶지 않았어요."

 

배종옥(배우) 가족의 반대에도

 

배종옥-나이-프로필-이혼-전남편-누구?-딸-근황

 

그렇게 연기르르 선택한 배종옥이지만, 중대 연영과에 입학하려고 하자 집안의 반대에 부딪히게 됩니다. 

 

배종옥 : "저희 집이 보수적인 분위기여서 큰오빠는 제가 연극영화과에 가는 걸 많이 반대했어요. 그때 이미 결혼해 조카까지 있는, 제가 보기엔 어른이었는데 연영과에 가겠다고 하니 사대 가서 선생님하다 시집이나 잘 가지 무슨 연극이냐고 하더라고요."

 

배종옥 : "그때 엄마가 내 딸은 내가 알아서 키울 테니, 넌 네 딸이나 잘 키우라며 딱 잘라서 제 편을 들어주셨죠. 돌아보면 우리 엄마가 참 멋있는 분이셨어요."

 

배종옥 :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혼자 6남매를 키우느라 힘이 많이 드셨을 텐데 한 번도 우리 앞에서 힘든 내색을 하신 적이 없고, 제가 이 길에 들어설 수 있게, 그 뒤엔 아무 걱정 없이 마음껏 일할 수 있게 든든한 방패가 되어주셨으니까요. 제가 자의식이 강하다면, 그런 엄마의 그런 씩씩하고 강한 모습이 제게도 전해진 덕분이겠죠."

 

 

그렇헤 중대 연극영화화에서 연기력을 다진 배종옥은 훗날 선배의 추천으로 KBS 특채 탤런트가 되면서 연기자의 길을 걷게 됩니다. 

 

배종옥(배우) 데뷔 초기 연기력을 질책받아

 

배종옥-나이-프로필-이혼-전남편-누구?-딸-근황

 

하지만 배종옥은 데뷔 초기 연기력 문제로 선배들과 연출자들로부터 호된 비판과 질책을 받아야 했다고 합니다. 배종옥의 카랑카랑하다고 할 정도로 약간의 금속성이 느껴지는 목소리와 똑부러지는 듯한 말투는 그 당시까지의 여자 연예인의 이미지와는 상충되었고 당시의 정서로는 쉽게 받아들이지 못했다고 합니다. 

 

배종옥 : "당시 중앙대 연극영화과 3학년 재학 중이던 나는 그해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동문의 밤 행사에서 19년 선배였던 KBS 최상식 PD를 만났다가 탤런트로 출연해보지 않겠느냐는 뜻밖의 제안을 받았어요."

 

배종옥 : "당시 대사처리도 어눌하고 연기도 비참했지만 목소리에 대한 콤플렉스도 상당히 컸어요. 당시 여자탤런트를 하려면 편안하고 부드러운 미성이어야 했죠. 비음이 섞인 나는 그런 목소리로 어떻게 배우할 생각을 했느냐는 핀잔까지 들어야 했어요."

 

배종옥 : "하지만 후배를 끼고 앉아 혹독하게 가르치던 선배들 덕분에 연기에 눈뜰 수 있었어요. 요즘 매니저 코디네이터 분장사를 줄줄이 끌고다니느라 선배와 개인적인 대화조차 나누지 못하는 후배들을 보면 더욱 안타까워요."

 

배종옥(배우) 데뷔 작품 활동

 

배종옥-나이-프로필-이혼-전남편-누구?-딸-근황

 

아무튼 배종옥은 그렇게 1985년 KBS 특채로 데뷔, 이후 1988년 영화 철수와 만수에서 여주인공을 맡고 1991년을 기점으로 점차 주연급으로 성장, 그해 영화 젊은 날의 초상으로 제 29회 대종상 여우조연상을 수상했고, 드라마 행복어사전으로 연말에 열린 MBC 연기대상 여자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이어 걸어서 하늘까지로 제 29회 백사예술대상 영화부문 여자 최우수연기상을 거머쥐었고 이후 90년대부터는 기존 미모에 도시적이고 세련된 이미지와 절제미가 더해져 CF모델로도 활동하며 명실상부한 탑급 여배우에 자리에 올라서게 됩니다.

 

이후 배종옥은 김혜자 고두심 김혜숙의 뒤를 잇는 대한민국 대표 엄마 연기자이나. 목욕탕집 남자들, 원지동 블루스, 욕망의 바다, 거짓말 등 배종옥의 배역은 자유분방한 현대 여성의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그리고 이미지 자체도 차도녀에 가까운 편이었는데, 이후 2004년 드라마 꽃보다 아름다워에서 애딸린 이혼녀로 생선가게서 일하던 아줌마 김미옥으로 전형적인 대한민국의 아줌마 연기를 훌륭히 소화해내며 극찬을 받게 됩니다.

 

배종옥-나이-프로필-이혼-전남편-누구?-딸-근황

 

그리고 이후 영화 안녕, 형아를 시작으로 2007년 내 남자의 여자에서 주부, 엄마, 아줌마 연기자로 완전히 탈바꿈해 현재 우리가 아는 배종옥의 이미지가 굳어지게 됩니다. 

 

배종옥은 이후에도 드라마 천하일색 박정금, 김수로, 그 겨울, 바람이 분다, 원더풀 마마, 달래 된 장국, 스파이, 몬스터, 이름 없는 여자, 라이브, 60일, 지정생존자, 우아한 가, 철인왕후, 어사와조이 등과, 영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 환절기, 결백, 킹메이커 등에 출연하며 꾸준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배종옥(배우) 연기 이외 활동

 

배종옥-나이-프로필-이혼-전남편-누구?-딸-근황

 

연기 이외에도 배종옥은 SBS 예능 프로그램 '일요일이 좋다 룸메이트에 출연, 데뷔 후 처음으로 예능 프로그램에 고정 출연을 하기도 했고, 이후 2016년 10월 2일 "알프스 소녀 하이디"라는 이름으로 복면가왕에 참가해서 주근께 빼빼 마른 빨간머리앤과 듀엣곡을 부르기도 했습니다.

 

 

또한 이후에도 냉장고를 부탁해, 인생술집, 해피투게더4, 런닝맨, 아는 형님, 꼬리에 꼬리는 무는 그날 이야기 등 다양한 예능에 출연해왔는데요, 이번에는 집사부일체에 출연해 의외의 모습을 보여주었네요. 

 

배종옥은 예능 활동 이외에도 현재 중앙대 연극영화과 겸임교수로도 재잭 중에 있다고 하는데요, 배종옥은 학교에서는 매우 엄격한 교수님이라고 하네요. 

 

배종옥은 라디오스타에서 "배우 후배들에게도 F학점을 주느냐"라는 질문에 "저는 성실성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많은 배우들이 자신의 기질이나 인기로 배우가 된다고 생각하는데 난 그 개념들을 부숴버리고 싶어요"라고 발언했습니다.

 

이에 네티즌들의 호응을 이끌어 내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출결만 양호하면 밥이나 커피도 곧잘 사주는 엄마 같은 타입이라고 하네요. 

 

배종옥(배우) 결혼 남편 나이차 직업 이혼, 이혼사유(이유)

 

배종옥-나이-프로필-이혼-전남편-누구?-딸-근황

 

배종옥은 지난 1993년 전남편 박길재와 서울 청담동에서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배종옥과 남편 박길재 두 사람의 나이차는 배종옥은 1964녀생인 59세이고, 남편 박길재는 1962년생인 61세로 2살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배종옥 전남편 박길재의 직업은 모 항공사 파일럿(항공기 조종사)였다고 합니다. 

 

두 사람은 그렇게 결혼 이후 딸 박채은을 낳게 됩니다. 하지만 이후 결혼한지 불과 1년 6개월만인 1994년 12월 전남편 박길재와 합의 이혼을 하게 됩니다.

 

 

두 사람의 이혼 사유에 대해서는 성격차이로 알려졌는데요, 남편이 항공사 부기장이라는 일반인이다보니 이혼 후 배종옥이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지만, 이후의 생활에 대한 언급을 통해 결혼 생활을 어느 정도 알 수 있습니다. 

 

배종옥-나이-프로필-이혼-전남편-누구?-딸-근황

 

배종옥 : "가끔 남편 없이 사는게 버겁기도 하다. 집에 뭔가 고쳐야 하는데 여자가 전화해서 부를 경우 오지 않거나, 세차를 할 때에도 여자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배종옥 : "혼자 있는 것이 좋다. 결혼 이야기만 나오면 답답하다. 심지어 꿈에서 결혼하는 꿈을 꿀 때가 있는데 꿈에서 조차 기분이 좋지 않다. 내가 이걸 또 왜 했을까 라고 생각하다 꿈에서 깨서 결혼한 사실이 꿈에서 있었던 것을 알라챌때면 안심이 된다. 혼자 있는게 더 좋았던 것 같다."

 

배종옥 : "사실 남녀가 사귀다 보면 남자가 여자에게 어떤 요구를 할 때가 있다. 그럴땐 서로 좋아해서 그러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편한데, 나는 그걸 잘 받아들이지 못하고 짜증을 내고 만다. 또 상대방이 그런 나의 기분을 알아서 잘 되지 않는 것 같다."

 

결국 배종옥은 결혼이 맞지 않았던 것이고, 또 아직 결혼에 대한 생각이 없는데도 급작스럽게 결혼하다보니 더 문제가 되지 않았나 싶네요. 

 

 

배종옥은 결혼 후 연기활동을 중단하고 몇몇 CF 활동만 하면서 가정에 충실했고, 결혼 후 몇 달이 지난 뒤 딸 채은 양을 얻게 되었지만 결국 성격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이혼을 하게 된 것인데요, 이혼 당시 배종옥은 나이가 고작 31살이었다고 합니다.

 

배종옥(배우) 복귀 이유

 

배종옥-나이-프로필-이혼-전남편-누구?-딸-근황

 

결국 이혼 후 1년 만에 배종옥은 드라마에 복귀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복귀가 많이 두려웠지만 딸을 홀로 키워야 했고, 경제적인 생활을 위해 어쩔 수 없었다고 합니다.

 

배종옥 : "이혼 후 드라마 복귀를 결심하면서 시청자들의 평가가 두려웠지만 딸 채은이를 생각하면서 힘을 얻었어요"

 

복귀 이후 배종옥은 쉬지 않고 다작에 출연하였고, 모성에 넘치는 눈물연기부터 팜므파탈 캐릭터 등 어떤 캐릭터든 완벽 소화해 내면서 최고의 배우라는 찬사를 받는 배우가 됩니다. 그리고 여전히 재혼에 대한 생각은 가지지 않습니다.

 

배종옥(배우) 이성관, 재혼에 대한 생각

 

배종옥-나이-프로필-이혼-전남편-누구?-딸-근황

 

배종옥 : "제가 재혼을 하지 않은 건 제 삶이 그 자체로 행복했기 때문이에요. 짧은 결혼생활 동안 제가 결혼과 잘 맞지 않는다는 걸 배우기도 했고요. 지금도 제가 좋아하는 일이 있고, 우리 딸이 있으니 굳이 다시 결혼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해요."

 

배종옥 : "결혼할 생각은 없지만 사랑이 다가온다면 얼마든지...(할 수 있어요) 하지만 제가 먼저 누군가를 찾아나서지는 않을 거예요. 지금 제 꿈은 삶이 다할 때까지 배우로 사는 것,  50대가 되고 60대가 돼도 개성 있는 역할을 맡을 수 있는, 배종옥이 연기한 작품을 보면 절대 후회하지 않는다는 믿음을 주는 배우가 되는 거니까요. 그렇게 살아가다가 사랑이 다가오면 사랑도 하겠지만...좋은 배우로 늙어가는 것,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낭만적이지 않나요?"

 

 

사실 배종옥은 누구보다도 자신의 성격을 잘 알고 있습니다. 

 

배종옥 : "연애를 하면 여성스러워지기보다 오히려 와일드해져요. 당연히 애교는 많지 않죠. 그건 딸한테도 마찬가지예요. 애정 표현 내지 스킨십을 그리 많이 하지 않아요. 그렇지만 제 마음속에 딸에 대한 사랑이 가득 차 있다는 건 아이도 잘 아는 것 같아요. 사랑은 밖으로 표현하는 것이 전부는 아니라고 생가하거든요."

 

배종옥 : "마음공부를 사십대부터 해왔어요. 배우들은 예민하고 감정 기복이 심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런 수양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한 때는 저 역시 많은 흔들림이 있었어요. 사랑하는 사람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마음공부를 통해 깨달은 건, 저란 사람은 이성과의 만남으로 모든 행복을 충족할 수 없다는 거예요."

 

배종옥-나이-프로필-이혼-전남편-누구?-딸-근황

 

배종옥 : "사실 예전에는 봄을 많이 탔어요. 봄이 되면 마음이 설레고 가만히 있을 수 없어서 누구라도 만나 수다를 떨고 술을 마시고 그랬는데, 요즘은 그런 감정이 느껴질 때면 지금 내가 설레는구나 하고 제 안의 감정을 스스로 바라볼 수 있게 됐고, ㅋ또 컨트롤하게 됐어요."

 

배종옥 : "그렇다고 이성으로부터 멀리 있는 건 아니에요. 만약 인연이 있어서 누군가 사랑으로 나타난다면 기꺼이 받아들이겠지만 그걸 찾기 위해 방황하고 싶지는 않다는 얘기죠."

 

배종옥 : '젊을 때는 사랑 그 자체에 목매지만 중년에는 이성을 바라보는 시각에 삶의 깊이가 동반되는 것 같아요. 나이 들어서는 작품 속 정민과 연옥처럼 인생을 길게 두고 함께 걸어갈 수 있는 친구를 만나는 게 더 좋을 거란 생각이 들어요."

 

배종옥 : '사랑의 형태를 한 가지로 규정할 수는 없는 것 같아요. 내 인생이 끝나는 시점에 굳이 남편 혹은 아내가 아니더라도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친구였다라고 생각되는 사람이 한 명만 있다면 행복하겠죠. 각자 다름을 인정하고, 멀리 있어도 서로를 그리워하는 마음만 있다면 그게 사랑이 아닐까 싶어요."

 

배종옥은 과거 예능 프로그램 룸메이트에 출연해 이혼 후 남자친구를 사귄 적이 있었다고 고백하기도 했는데요, 이어 재혼에 대해 묻자 배종옥은 "나는 굉장히 폐쇄적인 편이다. 더욱이 딸이 있기 때문에 더 조심스럽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배종옥 : "아이가 미국에 있다고는 하지만, 혼자 살고 있다는 생각을 하지는 않는다. 앞으로도 혼자일 수 있을까라는 것은 의문이지만 일부러 누군가를 만나고 싶지는 않다. 남자 없는 게 불편하지 않다. 오히려 편하다"

 

 

배종옥(배우) 딸 근황

 

배종옥-나이-프로필-이혼-전남편-누구?-딸-근황

 

배종옥은 이혼 후 지금까지 혼자서 딸을 키워왔는데요, 배종옥은 "지금까지 세상에서 가장 잘한 일은 딸을 낳은 것이다"라고 말할 만큼 딸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배종옥 딸은 미국에서 경영학을 전공해 공부 중이라고 하고요, 배종옥이 거주하고 있는 곳은 양평으로 혼자 살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배종옥은 성격이 직설적이고 거침없고 자기주관이 뚜렷한데다 기본적으로 화난 사람처럼 말투가 따지는 듯한 톤이라서 촬영현장에서 후배들이 무서워한다고 하는데요, 본인도 이것을 잘 알고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표현이 그럴 뿐 주변 사람들에게 잘 대해주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이상 배우 배종옥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