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스켈레톤 아시아 최초 금메달리스트 윤성빈이 6월 9일 MBC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합니다. 

 

이날 방송(나 혼자 산다)에서는 혼자 산 지 3주 차인 윤성빈의 일상과 성빈 하우스(집)가 최초로 공개가 되는데요, 과연 어떤 반전 매력을 보여줄지 기대가 되네요. 

 

이에 윤성빈 나이 프로필 집안 결혼 이상형 등 윤성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스켈레톤 윤성빈에 대해 알려진 정보를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윤성빈(스켈레톤) 프로필 나이 고향 가족 키 혈액형 학력 소속사

 

윤성빈

 

스켈레톤 선수인 윤성빈은 1994년 5월 23일생으로 올해 나이 28세입니다. 윤성빈 고향은 경상남도 남해군이며, 가족으로는 어머니와 여동생 윤지희가 있습니다. 

 

윤성빈은 키 178cm에 몸무게는 87kg 혈액형은 O형이라고 합니다. 윤성빈은 특히 허벅지 둘레가 무려 67cm나 되는 비현실적인 피지컬을 자랑합니다.

 

윤성빈 학력은 남해이동초등학교, 남해이동중학교, 남서울중학교, 신림고등학교, 한국체육대학교를 졸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윤성빈의 현재 소속사는 올댓 스포츠 소속입니다.

 

올댓 스포츠는 김연아의 어머니가 운영하는 곳이자 김연아가 소속된 곳이기도 한데요, 마침 윤성빈의 경기에 김연아가 직접 와서 참관한 적도 있다고 하며, 또한 2018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동반 CF를 촬영하기도 했습니다. 

 

윤성빈(스켈레톤) 집안 부모 과거

 

윤성빈-어머니

 

윤성빈의 어머니는 태몽으로 큰 바위에 호랑이가 올라가는 꿈을 꾸었다고 하며, 친할아버지는 돼지꿈을 꾸었다고 합니다. 윤성빈의 아버지(돌아가심)는 배구 선수 출신이고, 그의 어머니는 취미로 탁구를 즐겼다고 합니다. 부모님이 운동을 좋아하시고 다 잘사시는 편이었다고 하네요. 

 

그런 부모님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윤성빈 역시 어렸을 때부터 구기 종목을 비롯해 일반 체육 모두에서 능했고, 특히 순발력이 굉장히 뛰어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윤성빈도 어릴 적부터 운동하는 것을 좋아했고, 잘한다고 칭찬해주면 더 열심히 노력했다고 합니다. 

 

 

윤성빈 어머니 : "성빈이는 어릴 적부터 운동을 좋아하고 특별하게 투정을 부리지 않은 아이였다. 운동을 잘한다고 칭찬해주면 성취감 때문에 더 열심히 노력했다."

 

윤성빈은 유소년 시절 축구 남해군 대표로 뽑히기도 했고, 초등학교 3학년 땐 육상 단거리, 높이뛰기 종목 남해군 대표로 도민체전에 나가 1등을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윤성빈

 

그리고 이후 초등학교 4학년에 올라가선 배드민턴 부원으로 뛴 적도 있고, 고등학교 때는 농구부원으로 활동한 적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윤성빈은 고 3 때까지만 해도 체육대회에 진학하겠다는 막연한 꿈만 가지고 있었을 뿐 평범한 학생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윤성빈은 당시 신림고등학교 체육교사 겸 농구팀 감독이자 서울시 봅슬레이 스켈레톤 연맹 이사였던 김영태의 눈에 띄어 체대 입시반에 합류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윤성빈은 제자리멀리뛰기, 팔굽혀펴기, 단거리 등 체육대학교 입시에 필요한 기초 체력을 테스트받게 되었는데 앞서 준비한 학생보다 월등하게 앞서게 됩니다. 

 

심지어 농구반에 합류시켜 연습 경기를 뛰게 했는데 농구를 배운 적도 없음에도 178cm 키에 서전트 점프로 농구 골대를 잡을 정도로 좋은 신체 탄력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이에 김영태 교사는 연세대학교 대학원 동문이자 대한민국 썰매 종목의 개척자인 강광배 한국체육대학교 교수에게 윤성빈을 추천하게 됩니다. 

 

당시 한체대 초빙교수로 갓 강단에 나서기 시작했던 강광배 교수는 대한민국의 2018년 동계 올림픽 유치 성공에 맞춰 한국체육대학교 썰매 팀을 창단해 가능성 있는 인물을 물색 중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는 윤성빈의 운동신경을 테스트했지만 첫 인상은 그리 대단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2012년 선발전 당일 영문도 모르고 갑자기 불려 나와 슬리퍼에 반바지 차림으로 나왔기 때문입니다.

 

결국 윤성빈은 톱 10에 조차 들지 못하는 결과를 내며 뛰어나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강광배는 그의 가능성을 놓치지 않았고, 일단 윤성빈을 상비군에 넣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윤성빈은 신림고등학교 3학년이던 2012년 스켈레톤에 입문하게 되었고, 이어 한국체육대학교에 입학하게 되었고, 이후 강광배 교수에게 집중적으로 훈련을 받으며 빠르게 스켈레톤을 몸에 익혀, 입문 3개월 만인 2012년 9월에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발전을 통과하게 됩니다. 

 

윤성빈(스켈레톤) 선수 경력

 

윤성빈

 

이후 윤성빈은 주니어 신분이던 2014-15 시즌 월드컵 2차 대회부터 3위를 차지하며 세계 스켈레톤계에 등장, 월드컵 5차 대회에서 은메달을 목에 걸게 됩니다. 

 

이후 윤성빈은 2014년 처음으로 출전한 올림픽인 2014년 동계 올림픽에서는 16위에 그쳤지만, 성인이 된 2015-16 시즌에 스켈레톤계의 우사인 볼트로 불리던 마르틴스 두쿠르스도 한 차례 넘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2016년 세계 선수권 대회에 참가해 은메달을 획득하여 대한민국 선수로는 최초로 세계 선수권 대회 스켈레톤 메달을 획득, 2016년 2 워 6일에는 썰매 종목이 탄생한 스위스 생모리츠에서 펼쳐진 월드컵 7차 대회에서 첫 금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이후 윤성빈은 추진력을 얻기 위해 몸무게를 75kg에서 90kg까지 늘리고, 2017년 9월에 보통 훈련량의 2배가 넘는 8차례 주행 훈련을 소화하며 기량을 키웠고, 결국 올림픽 시즌인 2017-18 시즌 드디어 1위 타이틀을 거머쥐는데 성공,

 

윤성빈

 

이후 6차례 월드컵에서 4차례나 시상대 맨 꼭대기에 서게 돼었으며, 이후 2018년 동계 올림픽에서 압도적인 1위로 금메달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룩했습니다. 

 

참고로, 당시 윤성빈은 몸무게가 많이 나가야 가속도가 붙는 썰매 종목의 특성상 그에게는 몸을 더 키워야 하는 과제가 주어졌고, 이를 위해 매일 8끼씩 챙겨 먹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그는 닭가슴살과 당분이 없는 떡 위주의 폭식을 하면서 토하고 싶을 때가 많았을 정돌로 힘들었다고 하며, 또한 매일 팔굽혀펴기 천 개와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며 탄탄한 몸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합니다. 

 

윤성빈은 2018년 1월 기준으로 지난 시즌까지 8회 연속 랭킹 1위를 지키며 10년간 스켈레톤의 황제로 군림해 온 라트비아의 마르틴스 두쿠르스를 넘어서 세계랭킹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7년 11월 10일 월드컵 1차 대회에서 은메달을 차지한 윤성빈은 2,3,4차 대회에서 3회 연속 금메달을 획득하며 아시아 선수의 월드컵 3회 연속 우승을 처음으로 이루게 됩니다.

 

윤성빈은 폭발적인 스타트가 강정으로 그의 올 시즌 스타트 최고 기록은 4초 50으로 마르틴스 두쿠르스의 4초 56보다 빠르다고 합니다.

 

윤성빈은 2018년 동계 올림픽에서 트랙 신기록, 스켈레톤 1위를 기록하며 금메달을 획득하게 되 결국 윤성빈은 병역 특례를 받았고, KBS 9시 뉴스 초대석에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윤성빈 수상내역>

-2018 제23회 코카콜라 체육대상 최우수선수상

-2018 제10회 소강체육대상 남자 최우수선수상

-2018 올해의 브랜드 대상 올해의 스포츠 선수상

-2018 제56회 대한민국 체육상 경기상

 

 

윤성빈(스켈레톤) 근황

 

윤성빈

 

윤성빈

 

이외에도 윤성빈은 2018년 이후 예능에도 출연하고 있는데요, 2018년에는 런닝맨에, 2020~2021년에는 JTBC 뭉쳐야 찬다와 뭉쳐야 쏜다에 용병 선수로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후 윤성빈은 골프왕 시즌4, 구해줘 홈즈, 아는형님, 뭉뜬 리턴즈 등 다양한 예능을 통해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그런 가운데 최근에는 넷플릭스 피지컬 100에 출연해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피지컬 100 2라운드에서 윤성빈은 최다 득표로 팀장이 되기도 했고, 그래플링과 비슷한 공뺏기 참호전투에서 킥봉싱 선수도 한는 이대원을 이기기도 해습니다. 

 

윤성빈은 또한 직접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기도 한데요, 그의 유튜브 채널인 아이언빈 윤성빈은 현재 54만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고, 탁구, 수영, 클라이밍 등 다양한 운동에 도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기능식품, 스포츠웨어 브랜드, 닭가슴살 전문 쇼핑몰의 모델에 발탁되며 그의 인기를 꾸준히 인중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MBC 나 혼자 산다에도 출연하게 되었네요. 

윤성빈(스켈레톤) 아이언맨 사랑

 

윤성빈

 

윤성빈은 스켈레톤계에서 아이언맨으로 통할 정도로 아이언맨을 좋아하기도 하고 또 경기마다 아이언맨을 모티브로 한 헬멧을 쓰고 등장해왔는데요, 영화 속 아이언맨이 날아가는 모습이 트랙 위를 지나가는 스켈레톤 선수의 모습과 비슷해 보여 착안한 것이라고 합니다. 

 

윤성빈은 영화 아이언맨을 좋아해서 헬멧도 아이언맨을 본뜬 헬멧과 슈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묘하게도 이 헬멧과 슈트를 사용하면서부터 압도적인 실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윤성빈은 싱가포르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프리미어에 참석해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와 함께 시간을 보내며 인터뷰를 하기도 했는데요, 직접 본인의 헬멧에 사인을 받기도 했다고 합니다. 

 

 

윤성빈(스켈레톤) 결혼 여자친구 열애설

 

윤성빈-장예원

 

윤성빈-이상형

 

윤성빈은 1994년생인 28세로 아직 결혼하지 않은 미혼이며, 현재 여자 친구 유무에 대해서도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다만 윤성빈은 2018년 3월 장예원과 함께 식사 데이트를 하는 모습이 포착되면서 열애설에 휩싸인 적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당시 윤성빈은 윤성빈 결혼, 장예원 결혼 등과 같은 루머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바로 다음날 두 사람은 친한 누나와 동생 사이일 뿐이라며 열애설에 대해 공식 부인했습니다. 

 

윤성빈은 이후 지난 3월 아는 형님에 출연해서는 "여자친구가 없다"고 선을 긋기도 했는데요, 이어 이상형을 묻는 질문에는 "매번 이상형이 바뀐다."며 명확하게 답변하지 않다가 결국 "최근 넷플릭스 더 글로리를 재밌게 봤다"며 해당 작품에서 박연진 역을 맡은 배우 임지연을 이상형이라고 했습니다. 

 

이에 임지연에게 영상편지를 남기라고 하는 요구에 윤성빈은 카메라를 바라보며 "드라마 재밌게 봤는데 정말 연기를 잘하시더라. 운동 한 번 하러 오세요. 제가 알려드리겠다"고 만남을 제안했습니다. 

 

참고로, 배우 임지연은 함께 더 글로리에 출연했던 김도현과 공개 열애 중에 있습니다. 

 

 

윤성빈(스켈레톤) 반려견

 

윤성빈-반려견

 

한편, 윤성빈은 지난 3월 유튜브 채널 강형욱의 보듬TV에 반려견과 함께 출연한 적이 있는데요, 방송에서 그는 함께 출연한 반려견 지니의 이름에 대해 "지니를 데리고 왔을 때 영화 알라딘이 개봉했다. 그래서 지니로 지어다. 별 뜻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윤성빈은 올림픽 금메달 덕분에 지니를 데려올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는 "예전부터 강아지를 키우고 싶었다. 워낙 좋아한다. (어머니가) 처음에는 자신 없다고 하시더라"고 회상했습니다. 

 

이어 "어쨌든 집에서 제일 오래 강아지를 봐주실 분이 어머니이지 않냐. 계속 설득하다가 올림픽 금메달 따면 키우자고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윤성빈은 또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던 윤성빈은 "그때를 틈타서 키워볼까? 라고 했다"고 말해 놀라움을 안기기도 했습니다. 윤성빈 반려견은 푸들로 2021년 생후 2개월이 됐을 때 입양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하게 된 윤성빈인데요, 집을 얻어 자취를 시작한 게 3주 차가되었다고 하니 어떤 일상을 만들어갈지 궁금해지네요.

 

앞으로도 좋은 모습과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이어가는 모습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전 스켈레톤 선수 윤성빈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