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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OTT 플랫폼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보통 이용하는 플랫폼들이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등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서 서비스되어 있는 OTT 플랫폼들은 이보다 더 다양한 것들이 있고, 또 나름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OTT 플랫폼 순위와 함께 구독추천할만한 OTT 서비스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잘 살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OTT 서비스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OTT-플랫폼


OTT 란? 뜻?

OTT 서비스란 Over The Top의 약자로 드라마, 예능, 다큐와 같은 각 장르의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 형태를 말합니다. 

 

현재 국내에 가장 많이 알려진 대표 OTT 서비스로는 많은 인기가 높은 넷플릭스를 비롯하여 웨이브, 티빙, 쿠팡플레이, 디즈니플러스 등이 있습니다. 

 

 

OTT 서비스는 사실상 과거 방송국에서 제공해왔던 VOD 서비스가 한층 업그레이드된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종류를 나눠본다면 SVOD와 AVOD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SVOD(Subscription Video On Demand) : 월정액 요금을 내고 해당 기간 동안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무제한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등 대부분의 OTT 서비스가 여기에 해당됨.

 

★ AVOD(Ad-based Video On Demand) : 무료로 모든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지만 영상 곳곳에 광고가 삽입되어 있어 시청자가 이를 조금씩이라도 보면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유튜브(Youtube)가 여기에 해당되고, 최근에는 TV를 통해 광고와 함께 방대한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FAST라는 것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중 유튜브의 경우 이용자가 워낙 많고 FAST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고 이용율이 아직은 떨어져 다른 OTT 서비스와는 비교조차 할 수 없습니다. 그러기에 여기서는 유튜브를 제외하고 나머니 OTT 서비스를 기준으로 순위 및 점유율 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OTT 플랫폼 종류

 

OTT-플랫폼

 

현재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OTT 서비스 종류로는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웨이브, 티빙, 쿠팡플레이, 왓챠, 애플TV플러스 등이 있고 이외에도 라프텔, U모바일TV, 비플릭스, 카카오TV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예전에는 더 많은 OTT 서비스들이 있었지만 경쟁이 심화되면서 통신사에서 운영하던 OTT 서비스인 옥수수(KT)와 Seezn(KT)이 각각 웨이브, 티빙으로 통합되면서 없어져 현재는 위에 열거한 OTT가 전부이고, 앞으로도 몇몇 서비스들은 통합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외에 국내에서는 많이 이용하고 있지 않지만 넷플릭스 만큼 세계적으로 유명한 OTT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미국에서는 오히려 넷플릭스보다 이용자가 더 많은 것으로 알려짐)가 있고, 해외에서 많이 알려진 HBO맥스, 훌루, 파라마운트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 나라마다 고유의 OTT 서비스들이 존재하는데, 중국 OTT시장은 주로 아이치이, 텐센트 비디어, 유쿠, 망고TV를 비롯한 4대 플랫폼이 있고, 일본의 경우 자국 내 최대 SVOD OTT 플랫폼으로 U-NEXT, 다음으로 TVer가 일본 내에서는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OTT 플랫폼 순위

현재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OTT 서비스 중에는 넷플릭스가 38%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어 티빙이 18%로 2위, 웨이브가 14%로 3위, 쿠팡플레이가 11%로 4위, 디즈니플러스가 5%로 5위, 왓챠가 3.7%로 6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순위는 OTT 시장의 변화가 빠른 만큼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중 넷플릭스, 티빙, 쿠팡플레이 등은 앞으로도 상위권 순위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이외에도 디즈니플러스와 웨이브의 경우 서비스와 가격, 그리고 제공되는 콘텐츠 등에 따라 순위가 바뀔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파악되고 있는 OTT 플랫폼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넷플릭스

2. 티빙 

3. 쿠팡플레이

4. 디즈니플러스

5. 라프텔

6. 웨이브

7. 왓챠

8. U모바일TV

9. 비플릭스

10. 카카오TV

11. 기타...


OTT  플랫폼 추천 베스트 10

OTT 플랫폼 순위와 상관없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추천할만한 OTT 서비스 10가지를 선정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물론 개인 취향이 다를 수 있으므로 아래 내용은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1. 넷플릭스

OTT 플랫폼 추천 베스트 첫 번째는 단연 넷플릭스입니다.

 

OTT-플랫폼

 

넷플릭스는 미국의 글로벌 OTT 플랫폼으로, 현재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와 함께 전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약 4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만큼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리지널 콘텐츠를 포함하여 수많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전세계적으로 히트하는 콘텐츠들은 대부분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들이 많습니다.

 

원래 광고가 없는 대표적인 SVOD 서비스로 운영되고 있었지만 이후 광고가 추가된 저렴한 요금제를 추가하면서 복합형 VOD로 개념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국내 OTT 중에서는 현재 요금제가 가장 비싸긴 하지만 잊을만하면 하나씩 히트작이 나오고 있어 구독료가 아깝지 않을 정도입니다.

 

워낙 방대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고, 또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히트작들이 계속해서 쏟아져 나오는 상황이라 어떻게든 이용할 수 밖에 없는 OTT 서비스라 앞으로도 큰 이변이 있지 않은 이상 지금의 높은 점유율은 계속해서 유지해 갈 것으로 보입니다. 

 

<넷플릭스 요금제>

구분 광고형 스탠다드 베이식 스탠다드 프리미엄
월 요금 5,500원 9,500원 13,500원 17,000원
영상 화질 매우 좋음 좋음 매우 좋음 가장 좋음
해상도 1080p(FHD) 720p(HD) 1080p(FHD) 4K+HDR
동시접속 2명 1명 2명 4명
TV,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으로 시청 O O O O
저장(기기 수) O(2대) O(1대) O(2대) O(6대)
추가 회원 등록(인원 수) X X O(1명) O(2명)

 

2. 티빙

OTT 플랫폼 추천 베스트 두 번째는 티빙입니다. 

 

OTT-플랫폼

 

티빙은 현재 웨이브와 함께 대한민국 대표 OTT로, 2020년 10월 1일 설립, 원래는 CJ헬로비전에서 출시됐지만, 2016년 운영사가 CJ E&M으로 변경됐습니다.

 

이후 2021년 1월 공식적으로 JTBC, JTBC스튜디오의 티빙 합류가 확정, 이를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오리지널 제작에 나서기 시작했고, 3월에는 네이버와 CJ의 1호 협력 사업으로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합류,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디지털 콘텐츠 혜택에 티빙이 추가됐습니다. 

 

그리고 이후 2022년 6월 16일부터 파라마운트 플러스와 제휴하여 새로운 콘텐츠들이 많이 추가됐고, 이후 12월 1일 티빙과 시즌(Seezn)이 통합, 국내 1위 OTT가 됐습니다. 

 

티빙은 지상파 3사가 뭉친 웨이브에 불리해 보이기도 했지만, 경쟁력 있는 콘텐츠 강화와 많은 영화 콘텐츠 제공과 더불어 오리지널 콘텐츠들에 지속적인 투자를 감행하며 성공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해(2023) 12월 요금제 개편과 구독료 인상을 단행, 여기에 오는 2024년 3월부터 광고형 요금제를 추가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휴 중인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이용하면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이용과 함께 매우 저렴한 가격에 티빙을 이용할 수 있고 이외에도 다양한 할인 방법들이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해 보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일단 가입만 해두어도 대부분의 실시간 방송들을 무료로 볼 수 있기 때문에 PC 혹은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 방송을 많이 보시는 분들의 경우 이용권을 구독하지 않더라도 회원 가입은 적극 추천드립니다. 티빙은 JTBC, tvN 등 웨이브에서 서비스 되지 않는 방송들이 있습니다. 

 

<티빙 요금제(이용권)>

구분 광고형 베이식 스탠다드 프리미엄
신규 가입자 가격(2023년 12월 인상) 월 5,500원 월 9,500원 월 13,500원 월 17,000원
기존 가입자 가격(2024년 3월 인상) 월 5,500원 월 9,000원 월 12,500원 월 16,000원
동시시청 ? 1대 2대 4대
화질 ? 720p(HD) 1080p FHD 1080p FHD+4K
다운로드 X O O O
TV X O O O

 

OTT-플랫폼

 

3. 디즈니플러스

OTT 플랫폼 추천 베스트 세 번째는 디즈니플러스입니다.

 

OTT-플랫폼

 

디즈니플러스는 2019년에 디즈니가 출시한 가입형 온라인 스트리밍 OTT 서비스로, 2021년 12월 처음으로 국내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런칭 당시 넷플릭스를 위협할 OTT 강자로 주목을 받기도 했지만 큰 힘을 쓰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에서는 계속해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나마 처음에는 비싸지 않은 단일요금제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 볼만한 부분도 있었지만 지난해(2023) 말 요금제 개편과 함께 구독료를 인상함에 따라 그런 메리트마저 줄어든 상태입니다. 

 

국내의 경우 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 드라마 카지노와 무빙 등의 히트로 반짝 인지도가 올라가기도 했지만 연이은 후속타가 없고, 일부 서비스에서 보이는 단점들이 부각되면서 국내 한 자릿수 점유율에 그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디즈니 자체 콘텐츠를 비록하여 세계적인 흥행을 이끈 마블, 픽사, 스타워즈, 내셔널지오그래픽, 스타 등의 명작 브랜드들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 해당 콘텐츠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이용해야 할 OTT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독료가 부담된다면 무료 혹은 할인 받아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으니 활용하시면 저렴하게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디즈니플러스 요금제>

구분 디즈니+ 스탠다드 디즈니+ 프리미엄
월간 요금제 가격(부가세 포함) 월 9,900원 월 13,900원
연간 요금제 가격(부가세 포함) 연 99,000원 연 139,000원
영상 화질 매우 좋음 최고 좋음
해상도 최대 1080p(FHD) 최대 4K UHD & HDR
동시접속 2대 4대
모바일, 컴퓨터, TV O O
저장(기기 수) 최대 10대 최대 10대
사운드 최대 5.1 사운드 최대 Dollby Atmos

 

4. 웨이브

 

 

OTT 플랫폼 추천 베스트 네 번째는 웨이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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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브는 MBC, SBS, KBS 방송 3사가 공동으로 설립한 POOQ와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가 합작하여 만든 옥수수(oksusu가 통합하여 2019년 9월 시작된 OTT 서비스입니다. 

 

모든 플랫폼 중 지상파 3사의 콘텐츠를 모두 볼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이며 최근 티빙에 밀리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웨이브는 무엇보다 지상파 3사의 콘텐츠를 즐겨 보는 시청자에게 유용한 서비스이며, 티빙에 비해 오리지널 콘텐츠가 약한 면이 있긴 하지만 티빙이 요금제를 인상하면서 가장 저렴한 OTT 서비스라는 메리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티빙도 좋지만 해당 OTT에서 제공되지 않은 영화 콘텐츠들이 올라오는 것이 있어 이를 시청하기 위해서는 다른 OTT와 함께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여러 개의 OTT 서비스를 구독한다는 것이 비용 면에서 부담이 될 수 있지만 계정 공유나 무료 구독, 여러 가지 할인 받아 볼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한다면 크게 부담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웨이브 요금제(이용권)>

구분 베이식 스탠다드 프리미엄
1개월 7,900원 10,900원 13,900원
12개월(16% 할인) 79,000원(월 6,583원) 109,000원(월 9,083원) 139,000원(월 11,583원)
모바일+태블릿+PC O O O
TV X O O
화질 HD화질 FHD화질 최고화질
동시시청 1명 2명 4명
VOD 30만편 이상(방송해외시리즈/키즈/애니메이션 등) O O O
LIVE 100개 이상 채널 O O O
영화 6천편 무제한 시청 O O O
다운로드 무제한(PC 30회 제한) O O O
QVOD, 타임머신 기능 O O O

 

* 웨이브 무료체험(한달 무료), 무료 구독 방법(통신사, 카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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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에는 부쩍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는 여러 개의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도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가격 부담이 드는데다 꼭 필요한 콘텐츠만

jmsy0519.tistory.com

 

5.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OTT 플랫폼 추천 베스트 다섯 번째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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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미국 아마존의 자회사이자 해당 기업에서 제공하는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원래 아마존닷컴 쇼핑몰 내에서 부가적으로 영화와 TV쇼의 VOD 판매를 실시해 오던 것을 웹사이트를 만들어 넷플릭스와 같은 정액제 서비스와 오리지널 콘텐츠들을 제작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글로벌 서비스 실시는 2016년 12월 14일부터 시작, 현재 전세계를 대상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는 곳은 넷플릭스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두 곳 뿐입니다. 

 

그리고 현재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와 함께 OTT 분야 빅3로 분류되고 있으며, 넷플릭스 다음으로 많은 구독자를 가진 플랫폼으로, 미국에서는 오히려 넷플릭스를 앞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마존 쇼핑몰과 연계되어 있으며, HBO나 Starz 등 타사 스트리밍 서비스들과 케이블 채널의 컨텐츠들을 별도로 구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정식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VOD 구매나 서드파티 채널 구독 등 대부분의 기능이 사용 불가은하며, 오직 프라임 비디오 구독제 컨텐츠들의 시청만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어린이용 아마존 오리지널과 아마존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2021년 일부 작품과 그 이전의 작품들은 거의 모든 작품이 한글 자막, 한글 나레이션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아직 원화 결제를 지원하지 않지만 인앱 결제 사용자는 원화로 5,500원에 구독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홈페이지 및 아마존 프라임 결제시는 해외 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용요금은 1개월에 5.99달러이며, 가입시 7일간 무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앞서 가입 후 첫 6개월 동안은 월 2.99달러에 이용이 가능했지만 이 정책은 2020년 2월에 폐지됐습니다. 

 

아마존 프라임을 구독하면 프라임 게이밍(Gamig)과 함께 구독할 수 있는데, 해당 서비스는 아마존에서 운영하는 게임 리워드 서비스로 100여개 게임에서 아이템이 들어있는 랜덤박스를 매달 한번씩 제공합니다.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계신데, 미국 아마존 계정의 아이디를 만들고 아마존 쇼핑몰 내 프라임비디오가 아니라 프라임 비디오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지역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VPN을 이용한 우회 접속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아마존 쇼핑몰 무료배송 + 프라임 비디오 + 프라임 오디오 + 전자책 서비스가 모두 포함된 프라임 이용료는 월 13달러이고, 프라임비디오만 이용할 경우 프라임비디오 사이트에서 결제하면 월 5.99달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사이트 바로가기 >>

 

6. 쿠팡플레이

OTT 플랫폼 추천 베스트 여섯 번째는 쿠팡플레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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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플레이는 쿠팡에서 지원하는 2020년 12월 24일 첫 출시된 이커머스 OTT 서비스로, 2020년 12월 24일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첫 출시를 시작, OTT 중 후발주자임에도 가입자가 굉장히 빠르게 증가해 현재는 오히려 웨이브를 넘어 티빙의 자리까지 위협하고 있습니다. 

 

월 4,990원으로 월 이용료가 저렴한데다 가입할 경우 로켓와우 회원이 되어 모든 서비스를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온라인을 통한 물건 구입이 많은 분들에게는 굉장히 좋은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래 가격은 2900원이었지만 이후 2022년부터 신규회원에 한해 월 4,990원으로 인상됐고, 이후 6월 1일부터는 기존회원을 대상으로도 월 4,990원으로 가격이 인상된 것인데요, 하지만 쿠팡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여전히 저렴하다는 이야기도 많습니다. 

 

의외로 히트하는 오리지널 콘텐츠가 꽤 되는데다, 30일 동안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니 만큼 일단 부담없이 콘텐츠를 먼저 이용해본 후에 결정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쿠팡플레이 요금제 가격 : 월 4,990원

 

 

 

7. 라프텔

OTT 플랫폼 추천 베스트 일곱 번째는 라프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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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프텔은 한국의 애니메이션 OTT 서비스로, 명칭은 원피스의 라프텔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합니다.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특히 일본 애니메이션에 특화되어 있지만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만화, 웹툰, 라이트 노벨 등 각종 서브컬쳐계 작품들을 두루 다루고 있습니다. 

 

합법적으로 애니를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 중 애니플러스, 애니맥스, KTH 등 다양한 방송사의 애니메이션을 전부 감상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은 OTT 중 가장 많은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타 OTT에서 볼 수 없는 10년 이상 오래된 애니들도 제공하고 있는데다 무료 시청도 가능해 애니메이션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가입을 추천드리는 OTT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무료 시청 시에는 광고시청을 해야 하니 가능한 요금제를 구독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라프텔 요금제 구독요금(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베이직 프리미엄
PC/모바일 웹결제 9,900원 14,900원
인앱 결제 11,650원 17,530원
동시접속 가능 인원 1 4

 

8. 왓챠(WATCHA) 

OTT 플랫폼 추천 베스트 여덟 번째는 왓챠입니다. 

 

OTT-플랫폼

 

왓챠(WATCHA)는 왠지 명칭의 느낌이 중국 쪽 느낌이 들어 중국 OTT 플랫폼인줄 아는 분들이 있지만 사실은 한국 OTT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2012년 한국의 영화평 기록 및 추천 서비스 왓챠를 출시나 (주)왓챠에서 2016년에 왓챠플레이라는 이름으로 런칭한 OTT서비스로, 이후 2020년 왓챠피디아로 명칭을 바꾸었다가 다시 지금의 왓챠로 이름을 변경, 이어 2022년 10월 왓챠웹툰이 기존의 왓챠 서비스 내 론칭하면서 영상과 웹툰을 함께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때 쿠팡, 교보문고, LG유플러스 등에서 인수한다는 이야기가 돌 정도로 경영이 어려워져 상황 돌파를 위해 성인영화 서비스에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에서는 왓챠 개봉관을 통해 한국 성인영화는 물론 일본 AV까지 모자이크 및 수정 작업을 거쳐 제공되기 시작했고, 일본 시장에서는 좀 더 적극적인 사업을 추진, AV 업체들과 제휴를 맺어 일본 AV를 서비스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PC 웹을 통해 결제할 경우 매월 4900원으로 이용할 수가 있었고, 한 달 무료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지만 2020년부터 2주 무료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사전 등록 이벤트에 참여할 경우 메시지 전송 쿠폰으로 첫 달 100원(카드 결제는 무료)에 이용할 수 있고, 이후로는 월마다 자동으로 4,900원이 결제됩니다. 

 

안드로이드 앱 구글 결제를 이용하면 매월 6,500원, 3개월에 15,900원이고, iOS에서는 1개월 5.49달러, 환율과 카드 쑤료를 적용하면 안드로이드 플랫폼과 비슷하거나 약간 저렴하게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최상의 화질과 좀 더 큰 화면과 여러 사람이 계정을 공유하여 이용하고자 한다면 프리미엄 이용권을 구독하면 되는데, 주의해야 할 점은 애플 결제로 이용권을 구독할 경우 왓챠 앱이 아닌 애플 구독 설정에서 해지를 해야 합니다.

 

또한 일반 이용권을 사용하다가 프리미엄 이용권으로 변경하겠냐는 문구에 네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 메시지 없이 바로 프리미엄 이용권과의 차액만큼 기존 이용권의 기한이 줄어들어 결제일이 앞당겨지게 됩니다. 

 

그리고 2019년 3월 이후 요금제를 인상해 신규 가입 경우 7,900원 이상 요금제만 가입할 수 있으며 기존 일반 이용궈닝 베이직 이용권으로 변경됐습니다. 기존 고객의 경우 기존 요금제가 유지되지만 해지한 경우 신규 가입자와 동일한 요금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왓챠 요금제>

구분 베이직 일반 프리미엄
가격(요금) 월 4,900원 월 7,900원 월 12,900원
최대화질 FHD(1080p) 4K(2160p)
동시재생 1대 4대
지원기기 모바일 / 태블릿 / PC 모바일 / 태블릿 / PC / 스마트TV / 안드로이드TV /t  tvOS / PS5

 

9. 애플TV플러스

OTT 플랫폼 추천 베스트 아홉 번째는 애플TV플러스입니다.

 

OTT-플랫폼

 

애플TV플러스는 2019년 11월 1일 북미를 포함한 100여개 국가에서 출시된 애플의 OTT 서비스로, 한국에서는 2021년 11월 4일부터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애플TV플러스는 출시 초기만 하더라도 월가에선 애플이 1년 무료 이용 혜택을 통해 첫해 가입자를 1억명 이상 유치할 것으로 예측하기도 했지만 실제 뚜껑을 열어본 결과 성적표는 초라했습니다.

 

이후 드라마 파친코 등 일부 오리지널 콘텐츠가 히트하면서 반짝 올라가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이후 볼만한 새로운 콘텐츠가 올라오지 않아 존재감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애플TV플러스에서는 앞으로 오리지널 콘텐츠들에 더 많은 투자를 통해 강화할 것을 시사하고 있는데요, 문제는 다른 OTT 서비스에 비해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많이 제한되어 있어 진짜 좋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들어 내지 않는다면 이용자를 끌어모으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애플TV플러스는 현재 OTT 플랫폼 중 가장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PC에서도 전용 앱이 있어 가장 좋은 화질과 음향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것도 하나의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콘텐츠들이 올라오느냐에 따라 구독자 수의 증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한 번쯤 구독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애플TV플러스 요금제 가격 : 월 6,500원

 

 

10. HBO 맥스

 

OTT-플랫폼

 

마지막으로 HBO 맥스는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가 출시한 스트리밍 서비스로, 2020년 5월 HBO 맥스라는 이름으로 출범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 서비스는 티빙과 제휴를 통해 출시한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사실 무근으로 드러났고, 이후 2021년 웨이브에서 1년간 HBO의 콘텐츠 공급을 계약해 서비스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2022년 국내에 정식 런칭이 시작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지만 여전히 웨이브를 중심으로 작품 공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HBO 작품은 SVOD OTT에서 시청 가능한 플랫폼이 없으며, IPTV 계열에서 TVOD 방식으로만 시청이 가능한 상황이고, 웨이브에서 일부 맥스 오리지널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 기존에 서비스하지 않던 주요 국가도 포함될 예정으로 프랑스, 호주 등은 이미 확정된 상황, 국내 서비스는 아직 미정이긴 하지만 서비스가 시작되면 한 번쯤 볼만 하지 않을까 하네요. 

 

아쉬운 것은 요금제 가격이 상당히 높은편인데 광고형 요금제가 월 9.99달러일 정도이고, 광고 없는 요금제는 15.99달러, 가장 비싼 프리미엄 요금제는 월 19.99달러입니다. 국내에 들어올 경우 가격은 이보다 더 내려가겠지만 아마도 넷플릭스와 비슷한 수준이지 않을까 짐작해 봅니다. 


결론

이상 OTT 플랫폼 순위, 추천 베스트 10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이용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좀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관련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은 계속해서 준비하고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티빙 요금제(이용권) 가격 할인 방법(카드, 통신사, 쿠폰 등) 7가지 총정리

 

티빙 요금제(이용권) 가격 할인 방법(카드, 통신사, 쿠폰 등) 7가지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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