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가수 박일남이 11월 27일 KBS 가요무대에 출연합니다.

 

앞서 지난 9월 21일 MBN 특종세상을 통해 떠돌이 생활하는 근황을 전한 바 있는 박일남입니다. 

 

이에 박일남 나이 프로필 가족 아내 자녀 근황 등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가수 박일남에 대해 알려진 정보를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수 박일남 프로필 본명 나이 고향 가족 키 혈액형 종교 학력 소속사

 

가수-박일남

 

가수 박일남의 본명은 박판용입니다. 박일남 나이는 1939년 6월생으로 올해 나이 84세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래 1945년생으로 알려지기도 했지만 이후 한 인터뷰에서 밝힌 후 공개됐습니다.

 

박일남 고향은 경상남도 동래군 기장면 송정리(현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송정동)이며, 가족으로는 아내와 딸 3명과 아들 1명을 자녀로 두고 있습니다.

 

박일남은 키 175cm에 혈액형은 A형이라고 하고요, 종교는 개신교이며, 학력은 동국대학교를 졸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박일남의 현재 소속사는 김앤리엔터테인먼트 소속입니다.

 

 

가수 박일남 집안 과거 

박일남은 어렸을 때부터 공부에 뜻이 없어 보수적이고 잘 살던 집안에서 어머니의 반대를 무릎쓰고 가수의 길을 택했다고 합니다. 이후 그는 유랑극단의 무대를 따라다니다가 우연히 레코드사 사장을 만나 가수 생활을 시작, 1963년 갈대의 순정으로 데뷔하게 됩니다.

 

데뷔 당시 박일남은 30만장이라는 엄청난 앨범 판매량을 기록하며 국민가수 톱스타 자리에 올랐고, 이후 엽서 한 장, 희야, 전선야곡, 정 등의 히트곡을 내며 1970년대 매력적인 중저음 보이스로 큰 인기를 누리면서 이후 가수협회 회장직을 맡기도 했습니다. 

 

박일남 : "처음 낸 음반이 많이 나갔다. 요즘으로 치면 300만장 급이다. 출연료를 이만큼 (많이) 받아서 철제 캐비닛에 넣어뒀다. 요즘으로 치면 빌딩 한두 개는 가지고 있었을 거다."

 

그는 한참 잘 나가던 때는 납치를 당할 뻔 했던 적도 있다고 합니다. 모 재벌집 사모님이 박일남을 생일파티에 불러 거절했더니 건장한 남자들을 시켜 끌고오도록 시켰던 것인데요, 박일남은 실제 그런 일이 많았다고 합니다. 

 

박일남은 또 박정희 전 대통령과 특이한 인연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박정희 전 대통령을 위해 전용 가요 테이프를 만들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박일남은 "이 노래를 녹음해달라고 곡목을 적어서 보내셨다. 항상 그것을 들으셨다고 하더라"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가수 박일남 싸움 실력

 

가수-박일남

 

그런데 박일남은 과거 후배들에게 무서운 선배님으로 통할만큼 자타공인 싸움 실력도 상당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진성은 한 방송에서 "형님이 뜨시면 동네 깡패 형님들도 비켜가고 그랬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박일남이 연예계의 알아주는 싸움꾼이었다는 것인데요, 박일남 역시 "웬만한 사람들은 저하고 1대 1로 붙으면 못 이깁니다"라며 스스로의 싸움 실력을 인정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박일남도 스스로 싸움에 강한남자라며 일대일로 싸워서는 한번도 져본적이 없다고 말하지만 유일하게 송해에게는 이기지 못했다고 합니다.

 

박일남이 이미 연예계의 건달로 유명할 때 송해가 이 사건을 접한 후 건방지다며, 박일남의 뺨을 후려쳤다고 하는데요, 당시 박일남은 송해가 나이도 많고 훨씬 선배로 그냥 맞고 가만히 있었다고 합니다.

 

연예계 최고령인 송해는 1927년생으로 올해 나이 95살로 77세인 박일남의 삼촌뻘이라고 합니다. 

 

가수 박일남 가요계와 멀어지게 된 이유

 

가수-박일남

 

아무튼 박일남은 싸움실력도 실력인데다 불의를 보면 못참는 성격때문에 여러 차례 싸움에 휘말리며 세 번의 수감생활과 6년간의 수배생활을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가요계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여기에 지방공연에서의 패싸움, 동료 연예인 폭행루머 등 사건 사고로 대중에게 건달가수로 낙인찍히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일들은 대부분 오지랖이 불러일으킨 사건들이었습니다.

 

박일남 : "젊었을 때는 경거망동을 많이 했다. 그때는 사회적 관점에서 영화배우와 가수의 차이가 엄청났다. 영화배우는 위에 있고 가수들은 아무리 유명해도 유랑극단 정도로 취급되는 시절이었다."

 

박일남 : "한 연기자 후배가 아주 버르장머리가 없어서 내가 야단을 쳤다. 자기가 볼 때는 가수 나부랭이가 이렇게 된 거다. 그래서 감정이 격해져서 내가 따귀를 한 대 때렸고, 그 일로 구속이 됐다."

 

이후 박일남은 폭행 사건 외에도 하나의 큰 사건으로 사기 혐의를 받기도 했습니다. 그가 가수협회 회장이 되어 무주택 연예인들을 위한 아파트 건설 사업을 시작했다가 토지비 조성 문제로 부도를 내면서 박일남은 50억 사기 혐의를 받고, 2년 동안 재판을 받으며 형을 살아야 했습니다.  

 

박일남은 이에 대해 "(판사가) 나가서 억울하면 재정신청하라고 하더라"라며 재정신청을 하게 된 경위를 설명하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재정신청 후, 판검사 14명 정도가 옷을 벗어야 할지도 모르니 취하하라는 압박이 들어왔고 결국 없는 일로 덮어버렸다고 합니다. 

 

박일남 : "가족들이 속앓이를 많이 했을 것이다. 그때는 사고도 많이 나고 신문에도 많이 터지고 그러니까 얼마나 속상했겠냐. 가족들에게 누를 많이 끼쳤다"

 

하지만 박일남은 이후 스스로 가수 생활을 접고 서울을 떠나 충남 공주의 암자에서 평소 좋아했던 동양화 달마그림과 음악에 전념, 은둔 생활에 들어갔습니다.

 

 

박일남 : "사기꾼이 무슨 노래를 해. 섭외 들어와도 안 했다. 의상도 200벌 됐는데 다 줘버렸고, 구두 40-50켤레도 줘버렸다. 내가 안 했다. 가수 안 한다고."

 

가수 박일남 주변의 도움으로

 

가수-박일남

 

하지만 평소 지인들을 잘 챙겨 원조 의리남이라고 불렸기에 그가 어려울 때 지인들 또한 그를 도와주었다고 합니다. 특히 친남매 같은 사이인 가수 문주란은 그가 사기 의혹으로 곤혹스러운 일을 당했을 때 주위 시선을 신경 쓰지 않고 곁을 지켰다고 합니다.

 

박일남 : "(문주란이 나로 인해) 간접적인 피해를 볼까 봐 걱정했다"

 

이렇듯 삶의 풍파를 겪으면서 음악을 잠시 놓을 수밖에 없었던 박일남은 오히려 (이런 과정 속에서) 음악에 대한 확신이 생겼고, 2009년 남진 송대관 최백호 등 후배들의 권유로 가요계 컴백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과거의 사건들에 대해 반성하면서 한 사찰에 600여 명의 가요계 종사들의 위패를 모아두고 매년 추모제를 지내고 있다고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박일남은 이후 여전히 가족과 떨어져 혼자 살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는 한 방송에서 "외부 생활을 많이 하다보니까 그게 몸에 뱄다. 곡 작업하는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게 편하고 좋다. 가족들도 이해하는 부분이다."면서 후배 음악인들과 합숙 생활 중인 근황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가수 박일남 근황

 

가수-박일남

 

그리고 이후 박일남은 2023년 9월 MBN 특종세상을 통해 근황을 전했는데요, 이날 방송에서는 거리의 방랑자로 살아가는 박일남의 모습이 그려졌습니다. 

 

 

박일남은 농촌 길을 걷가다 바쁜 농가에 일손을 보태기도 하고, 길거리에서 버너를 꺼내 라면을 끓여먹기도 했습니다. 화려했던 과거를 뒤로하고 모든 걸 내려놓은지도 30여 년이 흘렀다는 그는 "갈 곳도 없어 발길 닿는 대로 돌아다녀 본다"고 말했습니다. 

 

그에게는 가족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사랑하는 아내도 있고 장성한 자식들도 있지만 그는 떠돌이 생활을 자처하는 것에 대해 "미안 한 일을 많이 했기 때문에 속죄하는 의미에서 혼자 고생을 한다"고 털어놨습니다. 

 

박일남 : "젊었을 때는 여자들과의 루머(뜬소문)가 많이 돌았다. 그게 사실이건 아니건 아내에겐 치명적인 수치심이 됐을 거다. 미안하다."

 

박일남은 방랑 생활 중 틈틈이 작곡했던 곡을 녹음하러 가는 모습을 공개하기도 했는데요, 그는 "팬들이 좋아해 줄까? 라며 떨리는 마음으로 신곡을 녹음하면서 노래를 향한 열정만큼은 그대로임을 보여주었습니다. 

 

박일남의 곡 중에는 아내의 노래, 아내에게 바치는 노래 등이 있습니다.

 

이번에 가요무대에 출연하게 된 가수 박일남인데요, 앞으로도 좋은 무대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가수 박일남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 김상희 <나이 프로필 남편 유훈군 집안, 누구? 아들 근황>

 

김상희 <나이 프로필 남편 유훈군 집안, 누구? 아들 근황>

가수 김상희가 10월 25일 TV조선 화요일은 밤이 좋아에 출연합니다. 이에 김상희 나이 남편 근황 등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가수 김상희에 대해 알려진 정보를 모아 정리해보았

jmsy0519.tistory.com

* 김봉곤 딸 김다현 언니 김자한 김도현 나이 프로필 근황

 

김봉곤 딸 김다현 언니 김자한 김도현 나이 프로필 근황

'화요일은 밤이 좋아' 김다현 언니 김도현 나이, 누구? 김다현이 언니 김도현과 함께 4월 5일 화요일은 밤이 좋아에 출연해 듀엣 무대를 선보였습니다. 이에 김다현 뿐만 아니라 언니 김도현에 대

jmsy0519.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