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김조한(가수) 프로필 나이 고향 국적 가족 키 혈액형 학력 소속사

 

 

가수 김조한의 본명은 조지 한 킴이라고 하며, 나이는 1973년 3월 27일생으로 올해 나이 50세입니다. 김조한은 한국계 미국인 2세로 고향은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이며, 현재 국적 또한 미국이라고 합니다.

 

 

김조한 2남 3녀 중 막내로, 현재 가족으로는 아내(부인)과 슬하에 딸 1명을 두고 있습니다. 참고로, 김조한은 성시경과는 먼 친천관계라고 하는데요, 성시경의 셋째 고모 남편의 조카 사위가 김조한이라고 하네요.

 

김조한은 키 172cm에 혈액형은 AB형이라고 하고요, 학력은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인유언너학과를 졸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조한의 현재 소속사는 소울패밀리 프로덕션 소속이라고 합니다.

 

김조한(가수) 종교

 

 

김조한의 종교는 개신교라고 하는데요, 신앙심이 독실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 김조한이 이 밤의 끝을 잡고 작업을 끝낸 이후 김형석이 춤 추고 놀만한 곳을 추천해달라고 하자 김조한이 웃으며 금요일에 교회에 금요철야가 있다고 데려 갔다고 합니다. 

 

그리고 김조한은 감자튀김 하나를 먹을 때도 식전 기도를 한다고 하며, 덕분에 데뷔때까지도 솔리드 멤버 전체가 술을 한 잔도 안 마시다가이후 솔리드 해체 직전부터 술을 배웠다고 합니다. 

 

 

김조한(가수) 부모 집안 과거 

 

 

김조한의 아버지는 자식들을 연주자로 키우려는 꿈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김조한의 큰누나는 피아노, 둘째누나는 바이올린, 작은누나는 체로를 했다고 하고요, 김조한은 바이올린을 6년을 했다고 합니다. 

 

김조한 : "모여서 레슨 받고, 교회에서 연주도 했지요. 이유는 몰랐어요. 제가 12살에 그만둔다고 했어요. 많이 혼났어요. 6년간 돈 버렸다고. 그러면서 얘기하시더라고요. 나는 음악을 하고 싶었지만 어릴 땐 기회가 없었고, 지금은 나이가 많아서 할 수 없다고."

 

김조한 : "(아버지는) 교회에서 테너였는데 항상 목소리가 다른 분이랑 다르게 트여 있었어요. 목소리가 얼마나 좋은지, 치매 걸려서 병워에 계실 때 혼자 노래를 불렀는데 너무 아름다워서 모든 간호사가 몰려갔대요"

 

김조한 : "역시 목소리는 물려받지 않았나 생각해요. 또 정말 멋있었어요. 저랑 비슷하게 생기지 않았어요. 약간 알 파치노처럼 생겼어요. 영화 대부의 주인공처럼, 저는 좀 엄마 닮았어요"

 

 

김조한의 부모님은 김조한이 태어나기 전에 큰 딸을 피아니스트로 키우기 위해 4남매를 데리고 미국으로 건너가 처음엔 오토바이 수리점을 했다고 합니다. 이후 업종은 도넛 가게 등으로 몇 번 바꿨다고 하네요. 

 

 

그러다가 김조한이 1998년 솔로 1집 녹음 할 때 아버지는 교통사고를 크게 당했고, 이후 60대 후반의 아버지는 치매를 앓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몇 개월 후에는 아들도 알아보지 못하고 아내(부인)와 가수 김조한만을 알아봤다고 합니다.

 

결국 김조한의 아버지는 그렇게 치매를 앓다가 2008년 눈을 감았다고 하며, 김조한의 어머니 역시 당뇨 합병증으로 고생하다가 아버지보다 한 해 먼저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이후 김조한은 장인 장모를 실질적으로 아들 역할을 하면서 같이 살게 되었다고 합니다. 김조한이 6집 앨범을 일부터 앞당긴 것 역시, 암 진단을 받은 장인 어른을 위해서였다고 하네요.

 

김조한(가수) 데뷔 및 활동

 

 

김조한은 한국 R&B계의 아버지이자 시초로, 한국에서는 누구나 댄스곡이 아니면 가능성이 없다고 하던 시절, 서태지와 아이들, 룰라, 김건모 등이 넘치던 상황에서 이 밤의 끝을 잡고를 불러서 1위를 차지했던 가수입니다. 

 

 

김조한은 1993년 결성된 재미 한국인 출신 3인조 R&B 그룹 솔리드의 메인보컬로 데뷔했습니다. 솔리드는 이 밤의 끝을 잡고, 천생연분 등 수많은 명곡을 남긴 채 정규앨범 발매 4집을 끝으로 1997년 공식 해체됐습니다. 

 

이후 김조한은 1998년 솔로로 복귀, 정규앨범을 5집까지 발매하며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정규 앨범 외에도 싱글앨범, 각종 OST 헌정앨범 등 가수는 물론, 작곡가, 프로듀서로서도 활발히 활동 중에 있습니다. 

 

김조한은 또한 영화 음악 및 드라마 OST 감독 등 다방면에 재능을 발휘하고 있으며, 아이돌 가수들의 보컬 선생님으로도 유명한데요, 그는 김연우와 더불터 연예계의 양대 보컬 선생님으로 불릴 정도라고 합니다. 김조한의 가르침을 받은 아이돌로는 려욱, 성민, 예성, 규현, 제시카, 태연, 정니콜, 효린, 송지은, 소연 등이 있습니다. 

 

김조한(가수) 가창력

 

 

박정현은 김조한에 대해 천재라고 말하기도 했고, 임재범은 같이 듀엣하고 싶은 가수로 김조한을 뽑았으며, 또한 윤종신은 김조한을 듀엣계의 황태자라고 소개하기도 했는데요, 여기에 조현아는 김조한과의 듀엣은 어떤 가수라도 부러워할 자리라고 말한 적이 있을만큼 뛰어난 가창력을 인정받고 있는 가수입니다. 

 

 

하지만 그런 김조한도 과거 가창력 논란에 휩싸인 적이 있었는데요, 2000년 경 브라이언 맥나잇 내한 공연 때 원 라스트 크라이를 김조한과 브라이언 맥나이이 함께 불렀을 당시 김조한이 브라이언의 호흡과 성량 등에 완전히 밀리는 무대를 보여준 것이었습니다. 

 

김조한은 당시까지 국내 알앤비 대디라는 호칭을 받으며 가창력 좋은 가수로 소문이 났었는데요, 아무리 브라이언 맥나잇이 세계적인 가수이지만, 그래도 국내에서 손가락 안에 드는 김조한이 이렇게 밀려버린 것은 정말 의외였다는 평가였습니다.  

 

김조한(가수) 닮은꼴 레이먼킴

 

 

김조한은 셰프 레이먼킴과 닮은꼴로도 유명합니다. 김조한이 인터넷을 하고 있는데 자기 사진이 올라와 있어 내가 활동도 안 하는데 왜 이렇게 사진이 올라오나 했는데 알고보니 레이먼 킴이었다고 하네요. 

 

김조한은 레이먼킴 셰프를 만난 이후 친하게 지낸다고 하는데요, 서로 마주보면 그냥 웃음이 나올 정도로 어떻게 이렇게 닮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고 합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김조한은 어렸을 때부터 음악을 해오긴 했지만 그의 실질적인 꿈은 셰프였다고 합니다. 가수가 아닌 셰프가 됐다면 진짜 둘이 구별하기 힘들었을지도 모르겠네요. 

 

김조한 : "어릴 때 셰프(주방장)가 되고 싶었어요. 다들 맛있다던 어머니 손맛을 제가 물려받았어요. 솔리드 때 제가 음식 거의 다 했어요. 진짜 크고 좋은 부엌을 갖는 게 꿈이에요. 스테인리스로 싹 두른."

 

 

김조한(가수) 피자집 위치

 

 

결국 김조한은 꽤 오래 준비해서 강남구 신사동 가로수길에 피자집을 차려 아내와 함께 운영하고 있다고 하네요. 상호명은 에이스피자 클럽이고, 주소는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45-3번지라고 합니다. 

 

<김조한 피자집 이름 위치(주소) 연락처>

-김조한 피자집 상호명 : 에이스 피자 클럽

-주소 :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45-3번지

-연락처 : 02-511-6689

 

김조한(가수) 결혼 아내(부인) 나상원 나이차, 누구?

 

김조한-프로필-나이-집안-아내-부인-나상원-누구?-딸

 

김조한은 아내(부인) 나상원과 1997년 11월 28일 25살의 나이에 결혼식을 올렸는데요, 김조한과 아내 나상원 두 사람의 나이차는 김조한은 1973년생인 50세이고 아내 나상원은 1970년생인 53세로 아내가 김조한보다 3살 연상인 연상연하 커플이라고 합니다.

 

김조한 아내 나상원은 이화여대를 졸업했으며, 직업은 작사가라고 하는데요, 결혼 후 지금은 신사동 가로수길에서 김조한과 함께 피잣집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김조한(가수) 아내(부인) 나상원 결혼스토리

 

김조한-프로필-나이-집안-아내-부인-나상원-누구?-딸

 

김조한은 아내(부인)을 아내(부인) 나상원이 작사가로 솔리드 노래에 작업을 하려고 하다가 처음 만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후 한 3년 정도 알고 지내다가 자연스럽게 연인으로 발전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김조한 : "원래 김형석씨 소개로 만나게 되었어요. 그때 아내가 솔리드 2집에 넣으려는 노래(결국은 넣지 않음) 작사가거든요. 그런데 김형석씨가 녹음하는 날 나오지 않았어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노래는 못하고 그냥 제 짧은 한국말로 계속 대화를 했죠. 당시에 저는 한국에 친구가 한명도 없었거든요"

 

김조한 : "그리고 그렇게 한 3년 정도 알고 니내다가 자연스럽게 결혼하게 되었어요. 아내의 가사가 그렇게 좋지는 않았어요. 내가 보기에는 김형석씨가 그날 나타나지 않은 것이 가사가 안 좋아서 피했던 것 같아요. 가사를 못 썼다고 직접 말은 못하고요"

 

김조한(가수) 아내(부인) 딸 리사 근황

 

김조한-프로필-나이-집안-아내-부인-나상원-누구?-딸

 

김조한과 아내 나상원은 결혼 이후 딸 1명을 낳았는데요, 김조한 딸의 이름은 알리사이고 한국 이름은 리사라고 합니다. 김조한은 가요계에 유명한 딸바보 중의 한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조한 : "저는 정말 감사한 게 너희 아빠는 이런 사람이다 라고 하며 TV를 통해 딸에게 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던 것이 큰 행운이었다. 첫번째 나가수 경연 대회에서 나는 몇등인지 결과를 알고 있었다. 하지만 딸에게는 일부러 말하지 않았다. 그냥 TV보라고 했다"

 

김조한 : "딸은 자기 아빠가 뭐 하는 사람인지 궁금했을 것이다. 그런데 가수 경연대회에 나오자마자 첫 주엔 1등을 했다. 이런 것들이 딸에게 어떤 추억으로 남게 될까...9살, 10살의 어린 친구가 어떻게 느낄까...그리고 나이가 들어서는 어떤 추억으로 남을까, 음악으로 딸에게 좋은 추억을 만들어 줄 수 있어서 좋았다"

 

김조한의 딸은 과거 한 번 공개된 적이 있었는데요, 엄마를 닮아서인지 상당히 예쁘네요. 김조한의 딸은 올해 벌써 19살이 되었다고 하네요.

 

참고로, 한때 김조한 이혼, 김조한 재혼 루머가 돌기도 했었는데요,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반면에 아직 김조한이 결혼한지 모르는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는 결혼해서 거의 성인이 다 된 딸을 두고 있죠. 

 

참고로, 김조한은 또한 힘이 굉장히 세다고 합니다. 심지어 가요계의 강호동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인데요, 미국에서 살 때 그는 취미가 농구, 미식축수, 레슬링이었다고 하네요. 이상 가수 김조한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 추천 글 -> 임태경<나이 집안 학력 부인(아내) 이혼>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