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불후의 명곡' 서문탁

 

서문탁-나이-과거-프로필-복싱-결혼-이상형

 

가수 서문탁이 4월 16일 KBS2 불후의 명곡에 출연합니다. 

 

 

이날 방송은 휘트니 휴스턴 편으로 진행됩니다. 영원한 팝의 여왕 휘트니 휴스턴의 10주기를 기리기 위해 정영주, 박기영, 서문탁, 빅마마 이영현, 박민혜, 스테파니, 초아 등 믿고 듣는 가창력의 디바들이 총출동합니다. 

 

이날 서문탁은 휘트니 휴스턴의 'I Wanna Dance With Somebody'를 선곡해 강렬한 무대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서문타근 "나 요새 춤 춰"라며 숨겨둔 댄스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겠다고 선전포고해 출연진들의 눈을 휘둥그레 뜨게 만들었습니다. 

 

무대에 오른 그는 파워풀한 가창력과 함께 뜻밖의 댄스로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섹시 웨이브투버 인싸춤으로 유명한 백팩키드 춤까지 완벽하게 소화하며 댄싱 디바로 거듭난 것입니다. 

 

이를 지켜 본 박기영은 "탁이 곧 결혼하겠다"며 서문탁의 화수분 매력에 감탄을 터뜨리기도 했습니다.

 

그런가 하면 서문탁의 댄스 실력에 자극을 받은 이가 있어 관심을 모았는데요, 바로 불후의 명곡을 통해 일취월장 하는 댄스 실력을 뽐내고 있는 MC 이찬원, 이찬원의 백팩키드 춤에 도전해 놀라운 움직임을 보여줬습니다. 


서문탁 프로필 본명 나이 키 고향 학력 소속사

 

서문탁-나이-과거-프로필-복싱-결혼-이상형

 

서문탁의 본명은 이수진입니다. 예명인 서문탁에서 성이 서문, 이름이 탁으로 서대문 안에서 으뜸가라는 뜻의 예명이라고 합니다. 서문탁 나이는 1978년 3월 3일생으로 올해 나이 45세입니다. 서문탁 고향은 전라남도 여수시이며, 서문탁은 키 168cm에 몸무게 57kg라고 합니다.

 

 

서문탁 학력은 서울연주초등학교, 은광여자중학교, 서울세종고등학교,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사회학과, 버클리 음악대학에 재학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 소속사는 락킹 엔터테인먼트 소속이라고 합니다. 

 

서문탁 집안 과거

 

서문탁-나이-과거-프로필-복싱-결혼-이상형

 

서문탁은 어린 시절 남자처럼 자랐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남자 기질이 좀 많은 편이고 남성팬들로부터는 문탁이 형이라는 애칭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서문탁 : "딸만 넷인 집안에서 셋째딸로 태어났는데, 어릴 때부터 남자같은 면이 좀 있었다. 당시 여자아이들이 남자 아이들로부터 괴롭힘을 당하면 제가 쫓아가서 혼내주기도 했다. 제가 중학교를 다닐 때 엄마가 혼자가 되셨어요. 결국 제가 엄마의 남편이 되기로 결심을 했어요."

 

이후 서문탁은 고등학교 시절 EBS 청소년 창작 가요제와 주니어 가요제 등에서 수상하는 등 어릴 적부터 노래로 주목을 받았지만 본격적인 가수가 된 것은 고려대학교에 입학을 한 다음입니다. 

 

서문탁 데뷔 및 활동

 

서문탁-나이-과거-프로필-복싱-결혼-이상형

 

서문탁은 1998년 붉은악마 공식응원가 'We all will be there for you'를 부르며 처음 이름을 알렸고, 옴니버스 앨범 팬덤98에 창작곡 용기가 수록된 것을 계기로 가수제안을 받고 이듬해인 1999년 '사랑, 결코 시들지 않는..'(1집 아수라)으로 정식 데뷔했습니다.

 

 

서문탁은 독특한 이름, 중성적이고 파워풀한 음색, 아마추어 복서자격증 소지라는 특이이력으로 데뷔 때부터 주목을 받았고, 데뷔 후 성황리에 전국투어 콘서트를 가진 이후 사슬(2집), 사미인곡(3집)을 연이어 히트시켰습니다.

 

이외 2001년에는 애니메이션 탑블레이드의 한국판 오프닝을 불러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서문탁은 3집 활동을 마친 2002년 홀연히 일본으로 떠나 기숙사 생활을 하는 등 연예인 서문탁이 아닌 자연인 이수진으로서의 행보를 걷게 됩니다. 

 

그러다가 우연한 기회로 일본 내 영화 화산고의 주제가 "Rebirth"를 부르게 되면서 일보내 정규앨범 1,2집을 발표, 공연을 이어가는 등 언더그라운드 활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2004년 자작곡 난 나보다 널(4집)을 발표하며 국내 활동을 재개했고 이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시도한 정규 앨범 이별후(5집), 가거라 사랑아(6집)를 발표했습니다. 

 

 

서문탁-나이-과거-프로필-복싱-결혼-이상형

 

이후 서문탁은 영역을 넓혀 뮤지컬 배우로서 활동을 히작, 2005년부터 2007년까지 3년에 걸쳐 뮤지컬 헤드윅2,3 시즌, 2007-2009년 일본내 뮤지컬에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2009년 싱글 너무 많은 발표 후, 2010년에는 미국 버클리음대로 장학금을 받고 유학길에 올랐고 재학중에는 버클리 음대에서 주관하는 ‘Singer’s Night’과 ‘Singer’s Showcase’에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동시 다수 출연하는 기록을 남겼습니다. 

 

이후 2012년 MBC 나는 가수다2의 부름을 받고 귀국, 6개월에 걸친 출연기간 동안 로커라는 고정관념을 깨는 다양한 장르의 시도로 주목을 받았고, 11월의 가수로 뽑혀 가왕전에 진출했습니다. 

 

서문탁-나이-과거-프로필-복싱-결혼-이상형

 

이후 이듬해인 2013년 두번째 싱글 태양을 삼킨 달을 발표하고 본격 활동을 시작, 연말 KBS 새해맞이특별생방송 아리랑 코리아에 출연, 독도에서 공중파 최초로 생방송 공연을 시도하여 성공했습니다. 

 

서문탁은 이후 2014년에는 활발한 방송 활동과 함께 복귀 후 첫 콘서트 가면 무도회를 성공적을 마쳤고 싱글 앨범 일곱 번째 봄과 사랑 그까짓 게를 발매, KBS 불후의 명곡, 엠넷 100초 전 등을 통해 방송활동을 재개했으며, 뮤지컬 헤드윅 시즌9-10주년 공연에 출연했습니다. 

 

서문탁은 나이가 들수록 오히려 실력이 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보컬로, 특유의 허스키 보이스는 물론이며 무엇보다도 성량이 장난 아닙니다. 대한민국 여성 보컬 중 최고의 성량을 가지고 있어 성량의 여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서문탁은 가수 활동 외에도 과거(2006-2008) 수원과학대학 실용음악과 겸임교수를 역임한 적이 있으며, 지난 2015년 백석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 겸임교수로 재직하기도 했습니다. 

 

 

<서문탁 수상 경력>

-주니어가요제 대상(1994)

-EBS 청소년창작가요제 특별상(1995)

-보훈문화상 특별상(2005)

-서울 석세스 어워드 가수 대상(2017)

 

서문탁 복싱

 

서문탁-나이-과거-프로필-복싱-결혼-이상형

 

서문탁의 취미는 복싱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그는 아마추어 복싱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본래 서문탁의 아버지가 아마추어 복서 출신이었고 가수로서의 기초 체력을 기르기 위한 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서문탁 목소리 남성성 논란

 

서문탁-나이-과거-프로필-복싱-결혼-이상형

 

서문탁은 과거(2006년 6집 발매를 앞두고) 데뷔 당시 그에게 유명세를 안겨준 노래 '사랑, 결코 시들지 않는'이라는 노래로 남자냐, 여자냐 논란에 휘말리기도 했습니다. 

 

서문탁 : "다들 목소리가 특이해서 남자냐 여자냐 논쟁이 많았고 상당수의 사람들이 남자인줄 알았다. 이 노래 때문에 내기해서 돈 잃은 사람 많다고 들었다."

 

서문탁 : "어렸을 때는 약간 남성 같기도 한 중성적인 목소리가 싫었다. 왜냐면 목소리가 남자 같으면 성격도 남자 같은 줄 아는 등 편견을 갖고 보는 사람들이 많았다."

 

 

서문탁 : "이제는 특이한 목소리에 감사한다. 내가 일부터 이런 목소리를 만든 것도 아니고 그냥 갖고 태어난 것인데 사람들이 이 목소리를 사랑해 주셔서 노래를 부르게 됐다. 이런 재주를 갖게 된 것은 행운이다."

 

서문탁 : "사람은 누구나 여성성과 남성성을 동시에 갖고 있다. 로커 서문탁의 두 가지 매력 모두를 좋게 봐주시길 바란다."

 

그런데 서문탁은 인상처럼 성격이 남성스럽기로 유명합니다. 남성 팬들도 많은 편으로 그의 이러한 성격 때문인지 보통 서문탁을 문탁이 형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서문탁 결혼 남자친구 이상형

 

서문탁-나이-과거-프로필-복싱-결혼-이상형

 

서문탁은 올해 나이 45세로 아직 결혼하지 않은 미혼이며 현재 남자친구 유무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서문탁은 과거 한 라디오에 출연해 자신의 결혼관에 대해 밝힌 바 있습니다. 당시 서문탁은 "결혼은 안 하시냐는 질문을 받았도, 이내 "결혼은 못하지 않을까 싶다."고 입을 열었습니다. 

 

이어 서문탁은 "일단은 제가 결혼에 대한 마음이 없다. 절실해야 결혼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서문탁은 "혼자 살고 싶은 마음이 크다. 귀찮은 것을 싫어해서"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서문탁은 이외에 또 다른 한 인터뷰에서는 "결혼을 하게 되면 하고, 뭐 상황이 아니고 남자가 아닌 거 같으면 안할 거다. 결혼 해야될 거 같나? 웨딩드레스만 한번만 입으면 되지 않나"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서문탁은 이상형도 많이 독특합니다. 서문탁은 자신의 이상형에 대해 "엉덩이가 예쁘고 세계일주를 저와 같이 일년 동안 하실 수 있으신 분은 언제든지 환영한다"고 했는요, 과연 이걸 맞춰줄만한 남자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게다가 서문탁은 과거 한 방송에서 남자친구가 바람피우면 어떻게 할 거냐는 질문에 일단 죽통부터 시작해야죠 라고 말하기도 했구요, 또한 남편과 싸우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아직 결혼을 하지 못해 모르겠지만 내 앞에서 무릎을 꿇게 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서문탁은 "사실 무릎을 꿇게 까진 못할 것 같다. 실제 성격은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는 편이다. 대신 제가 목소리가 큰 편이기 때문에 크게 소리 한 번 지르면 상대편이 좀 겁을 먹지 않을까 싶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서문탁은 영어를 잘해서 국제 연애를 많이 했다는 말도 있는데요, 실제로 2007년에는 외국인 영어 강사와 열애 중인 사실이 보도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상 가수 서문탁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