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스타다큐 마이웨이' 만화가 이현세 

 

만화가 이현세

 

만화계의 거장 이현세가 7월 24일 TV조선 스타다큐 마이웨이에 출연합니다. 

 

 

이날 방송에서는 그의 작업하는 모습과 최고령 N사 웹툰 신인왕이 된 사연도 공개되고, 아울러 한국인 최초 메이저리거 야구선수이자 전설의 투수 박찬호와 야구장 데이트를 즐기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바쁜 해외 일정 중에도 이현세를 만나기 위해 온 박찬호는 "야구선수들에게 공포의 외인구단은 필독서 같은 존재였고, 나 역시 외인구단을 보며 야구선수에 대한 꿈을 키워나갔다"며 이현세에 대한 팬심을 전했습니다. 

 

이에 이현세는 "나 역시 박찬호를 너무 좋아해 1997년엔 미국 LA다저스 구장에 가 박찬호의 이름과 등번호가 적인 유니폼을 사 왔다"며 깊은 애정을 드러냈습니다. 


이현세(만화가) 프로필 나이 고향 가족 학력 

 

만화가 이현세

 

만화가 이현세는 1954년 9월 19일생으로 올해 나이 69세입니다. 이현세 고향은 강원도 울진군(현 경상북도 울진군)이며, 전의 이씨로, 양간공 이서장의 후손이라고 합니다.

 

 

이현세 가족으로는 아내(부인)와 슬하에 2명의 딸이 있는데요, 동생 이상세 역시 만화가이며, 만화가 안세희와는 매제 관계라고 합니다. 이현세 학력은 월성국민학교, 경주중학교, 경주고등학교를 졸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이현세는 드라마 야인시대 시라소니를 열연했던 조상구씨와는 고등학교 동창이자 절친한 사이라고 합니다.

 

이현세(만화가) 학력

 

만화가 이현세

 

이현세는 처음에는 서라벌예술대학(현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문예창작과 중퇴를 자칭했었는데요, 워낙 오랫동안 일관되게 주장해온 덕분에 해당 학과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사실인 것처럼 알려졌었습니다.

 

하지만 훗날 단행본으로 나온 버디 3권 후기에서 "사실 난 고졸이다"라고 밝혀 진짜 학력이 알려지게 된 것인데요, 이현세가 대학을 가지 못했던 이유는 생활고와 연좌제로 인한 불이익이 너무 컸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색약 때문에도 미대 진학을 못 했다고 하네요.

 

이현세(만화가) 가족사

 

만화가 이현세

 

그의 파란 만장한 개인사(가족사) 이야기는 사실 어깨동무 등에서도 소개된 바 있는데 이외에도 1995년 KBS 단막극 인간극장에서 이현세 작가의 삶을 다룬 5부작 드라마 고등어와 크레파스가 만들어지기도 했었습니다. 

 

 

당시 두 방송에서 재현된 드라마에 따르면 그의 큰아버지가 한국전쟁 때 병으로, 혹은 군대에서 사망했고, 생부는 군 미필을 위한 도주로 장기적으로 가출 상태였다고 합니다. 

 

이후 이현세는 2011년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이 사건에 대한 진실을 밝혔는데요, 일제 시대 돈 벌려고 만주로 간 둘째 큰 아버지가 한국전쟁 때 인민군 장교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수복 후에 그게 문제가 돼서 큰 아버지가 헌병대에 끌려간 후 행방불명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말 그대로 부역자로 몰려서 처형되고 시체가 암매장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만화가 이현세

 

이현세는 이런 집안사 탓에 이현세는 태어나자마자 집안의 대를 잇기 위해 청상과부가 되어버린 큰 어머니에게 양자로 입적되어, 친부는 작은 아버지로, 친모는 작은 어머니로 알고 자랐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현세의 친부는 이현세가 9살 되던 때, 경주역에서 일하다가 발 밑에 있던 전선을 보지 못하고 밟아 감전사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본인은 그때 삼촌인 줄로만 알아서 별로 슬프지도 않았고 심지어 장례식장에 얼굴도 안 비쳤다고 합니다. 

 

이 사실을 스무살 무렵에야 알게 되어 오랫동안 방황하기도 했지만 헌신적인 두 어머니는 그런 이현세를 무조건 사랑으로 감싸주었고, 그 덕분에 방황하는 중에도 만화에만 전념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현세(만화가) 모친 사망 사건

이현세 모친과 관련해서는 과거 떠들썩한 일이 있었는데요, 1998년 집에 강도들이 들어와서 모친이 살해된 것이었습니다. 나중에 범인들을 잡고 상황을 보니 주로 강도 강간 전과를 가진 상습적인 10대 가정파괴범들이었다고 합니다. 

 

그 상황에서 이현세의 모친이 가족들을 살리려고 저항하는 바람에 처참히 살해되었고, 그래서 범인들은 미성년자임에도 이례적으로 사형, 무기징역 등 중형이 선고되었다고 합니다. 

 

이현세(만화가) 데뷔 작품 활동

 

만화가 이현세

 

이현세는 강원도 울진에서 태어나 경상북도 경주에서 성장했으며 경주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이후 1975년 6월부터 1978년 6월까지 육군 사병 복무를 이행한 뒤 1979년 월남전을 다룬 '저 강은 알고 있다'로 만화가로 등단하게 됩니다. 

 

이현세는 원래 장래희망이 화가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미술적 능력도 매우 뛰어나, 그가 그린 소묘 그림 등을 보면 그야말로 입이 떡 벌어질만큼 그림을 잘 그립니다. 

 

 

정통 실력파이자 극화체로 봐서는 현존하는 만화가 중에 1, 2위를 다툴 정도의 실력파로 알려져 있는데요, 한 다큐멘터리에 따르면 젊은 시절에 일본 만화를 국내 실정에 맞게 베끼는 공장에서 일한 적이 있는데 그때 수많은 종류의 그림들을 모사하다 보니 자신의 독특한 그림체를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만화가 이현세

 

이현세의 주요 작품으로는 공포의 외인구단, 천국의 신화, 지옥의 링, 남벌, 아마겟돈, 폴리스, 버디 등이 있는데요, 지금은 구세대 작가로 명성이 좀 떨어진 것 같지만 전성기였던 70~80년대에는 한국만화계의 지존 중의 지존이라 할만큼 인기가 대단했던 만화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만화가 이현세의 최고의 히트작은 공포의 외인구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작품은 국민적인 인기를 끌며, 이를 통해 TV광고에 섭외될 정도의 지명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현세가 자주 쓰는 캐릭터로는 까치,엄지, 마동탁 등이 있는데요, 캐릭터는 동일하더라도 일단 한번 작품을 내면 그 속편격인 작품은 절대로 내지 않는다는 신조를 지켜왔다고 합니다. 

 

만화가 이현세

 

이현세는 그만큼 다양한 소재에 도전하고자 하는 도전정신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반면 다소 부실한 설정으로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현세 이외 활동 경력과 근황

이외에도 이현세는 고우영, 강철수, 허영만과 마찬가지로 외도를 많이 한 작가로 유명한데요, 퀴즈프로 게스트나 취재 여행을 겸한 리포터 활동으로 만화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얼굴은 익히 알 정도입니다. 

 

만화가 이현세

 

인천 연수경찰서 마스코트인 연폴, 서울 수서경찰서 마스코트 미스터 미스 수폴, 경찰청 캐릭터인 포돌이가 이현세 화백의 작품이라고 합니다.

 

 

이 일로 이현세는 2001년에 명예 경감으로 위촉되기도 했으며, 2008년에 명예 경정에 위촉되어 진급, 이후 2018년에는 명예 총경으로 위촉되어 진급했다고 합니다. 

 

이현세는 또한 부산에 손수 벽화를 제작하기도 했고 맥주와 프린터 같은 TV 광고에 직접 출연하기도 했는데요, 사투리가 심해서 목소리는 대체로 더빙에 의존했다고 합니다. 

 

만화가 이현세

 

만화가 이현세

 

이현세는 또 2011년에는 한국투자증권의 광고에 딸과 함께 출연하여 데생솜씨를 보여주기도 했고, 또한 2014년에는 한국공항공사의 새 캐릭터인 포티를 디자인하기도 했습니다.

 

이현세는 또한 게임 제작에도 참여한 적이 있는데요, 초이락 게임즈와 손을 잡고 베르카닉스라는 온라인 게임의 제작도 참여하고 게임을 바탕으로 그린 만화도 기획 및 제작했지만 이 베르카닉스라는 게임이 한국 온라인 게임사에 한 획을 긋는 대형 흑역사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현세는 이외에도 사단법인 한국만화협회 부회장(1992~1996)을 역임한 적이 있고, 지난 2006년에는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위원도 맡은 적이 있습니다.

 

또한 문화컨텐츠교육센터 대표교수, 경찰홍보 자문위원, 한국만화영상진흥원 3대 이사장(2009~2012) 등의 직함을 가지고 있고, 현재 웹툰으로 활동하며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로 재직중에 있습니다. 

 

<이현세 수상 경력>

-1994년 제 4회 한국만화문화상 공로상 수상

-1999년 제 3회 아시아 만화대회(홍콩) 공로상 수상

-2001년 제 1회 SICAF 어워드 만화부문 특별상 시상

-2002년 제 2회 고바우만화상 수상

-2002년 대한민국출판만화대상 공로상

-2006년 서울특별시 문화상 수상

-2007년 대한민국만화대상 만화부문 대통령상 수상

-2015년 제 14회 SICAF 코믹 어워드 수상

-2016년 제 7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대통령 표창 수상

 

이현세(만화가) 원고료 수입 근황

 

만화가 이현세

 

이현세는 또한 오늘 방송 배철수 잼을 통해서 공포의 외인구단 원고료를 밝혔는데요, 이현세는 "공포의 외인구단 한 권당 원고료가 500만~600만원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당시 아파트 분양가가 2000만원 정도"라고 덧붙였습니다. 

 

 

이현이는 "4권 그리면 아파트 한 채인 것인가"라며 감탄했고, 배철수는 "강남에 빌딩도 사고 그러시지"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이현세는 "투기로 느껴진다"며 "너무 풍요로우면 작품을 중단했을 것"이라 답했습니다. 

 

이현세는 2011년 신작 소식이 없던 와중에 2012년 위암 초기 판정을 받고 수술에 들어가면서 한동안 작품을 쉬어야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후 2013년 만화 삼국지 10권, 2014년 남벌 이후 20년만에 승마를 소재로 한 신작을 연재하다가 소리소문없이 2015년 7월초에 끝나게 됩니다. 

 

그러다가 2016년 천국의 신화 후속을 네이버 웹툰에 연재, 이후 아버지의 추억이라는 단편집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네이버 웹툰에서 매주 화요일에 늑대처럼 홀로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과 작품들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만화가 이현세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