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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트롯3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박칼린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이에 박칼린 나이 고향 국적 프로필 결혼 등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박칼린에 대해 알려진 정보를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박칼린 프로필 본명 나이 고향 국적 가족 키 학력 직업
음악감독 박칼린의 본명은 칼린 수 팍(칼린은 아일랜드의 소녀라는 뜻)이라고 하구요, 한국명은 박영미입니다. 박칼린 나이는 1967년 5월 1일생으로 올해 나이 56세입니다.
박칼린 고향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이며, 현재 국적은 미국입니다. 박칼린의 가족으로는 아버지 박근실, 어머니 아이린 박, 언니 킴 박, 켈리 박이 있으며, 키는 172cm라고 합니다.
박칼린의 학력은 초량초등학교, 경남여자고등학교, 캘리포니아예술대학 첼로 전공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악작곡 석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박칼린 집안 부모
박칼린의 한국인 아버지 박근실은 부산광역시 출신으로 전쟁 때문에 온 나라가 쑥대밭이 된 1950년대 미국에 있는 대학으로 유학을 떠난 유복한 집안의 엘리트 학생이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당시 해외 유학생이 우리나라 전체를 통틀어 20명 정도였다고 하니 얼마나 부유하게 자랐는지 알만한데요, 당시에는 대통령이던 이승만이크리스마스 카드를 이들에게 직접 써서 보낼 정도였다고 합니다.
박칼린의 아버지는 대학 재학 중, 어머니인 아이린을 만났다고 합니다. 칼린의 어머니인 아이린은 5살 때 미국으로 이주한 리투아니아계 이민자 가정의 딸이었습니다.
동양인임에도 키가 190cm가 가까울 정도로 건장한 체격이었던 칼린의 아버지는 학교 학생들 사이에서도 유독 눈에 띄었다고 합니다. 어머니는 아버지를 놀리기 위해 배워온 아리랑을 불렀고, 이후 둘의 연애가 결혼으로까지 이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두 사람 모두 조국이 전쟁을 겪었고, 비슷한 크기에 멀리있던 조국이 공감대를 불러일으켰던 것인데요, 국제결혼이 흔치 않던 시절 아버지는 부모님에게 허락을 받지 않고 결혼을 해 세 명의 딸을 낳은 상태였고 가족사진을 사촌형님한테 보내 "부모님한테 잘 말해달라"고 일방적으로 통보해버렸다고 합니다.
어머니는 당시 부산 수영국제공항을 통해 세 딸을 끌어안고 먼저 한국에 와 시부모님한테 먼저 인사를 드렸고, 이를 본 친할머니는 두 달을 드러눕고 말았다고 합니다.
박칼린 과거
그렇게 둘이 만나 낳은 세 자매 중 막내 박칼린은 미국에서 출생하고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70년대 초반 박칼린의 나이 3살 때 아버지를 따라 부산으로 온 가족이 귀국해 10살 때까지 부산 초량에서 살았다고 합니다.
어린 시절 박칼린은 내성적으로 말을 거의 하지 않고 지냈고 서구식 외모에 대한 컴플렉스를 가지진 않았다고 합니다. 8살 때부터 화교학교도 다닌 박칼린은 언어와 국적의 장벽은 느끼지 못하고 살았다고 합니다.
그러던 어느날 앞집 언지 친구들이 학교 숙제로 모래주머니를 만들어야 된다며 놀이터에 가서 모래를 주워담고 있는데 갑자기 중학생이 오더니 "너는 너희 나라로 가라"며 혼을 냈고 그때 정체성의 혼란을 처음으로 겪었다고 합니다.
박칼린은 이때 처음으로 음악을 접했다고 하는데요, 당시 그의 집 근처 초량시장에 무용 견습소가 있었는데, 그 안에 피아노실이 있었다고 합니다.
무용을 배우러 갔던 그는 피아노실에 난로가 있는 걸 보고 어린 마음에 따뜻한 곳에 있고 싶어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후 박칼린은 9살 때 가족 모두가 미국 LA(LA헐리웃 지역)으로 떠나게 됩니다.
영어 영문학을 전공한 어머니는 10세 이전에 언어를 배우면 억양, 사투리, 발음 등 습득 속도가 월등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언니들이 11살이 되기 전에 미국 유학을 결정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영어를 잊어버린 박칼린은 적응하는데 시간이 필요했다고 합니다. 미국에 1년 먼저 간 언니들을 따라 1976년 미국에 간 박칼린은 언니들의 얼굴이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였고 공항에서 자신을 부르는 목소리를 들으며 겨우 언니들을 알아봤다고 합니다.
외모가 서양쪽에 가까워 미국에서 적응이 쉬울 걸로 예상했지만 이미 한국문화에 적응해버린 박칼린은 한국 특유의 문화와 미국문화간의 거리감을 느끼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후 박칼린은 바이올린을 하던 언니의 권유로 첼로를 배우게 되었는데, 그에게 첼로는 "자세부터가 불편한 피아노보다 첼로가 몸에 자연스레 흡수되는 듯해 내게 참 잘 맞는 악기였다"고 합니다.
첼로는 그렇게 박칼린이 음악에 눈을 뜨는 기회를 주었고, 미국에 정착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면서 자연히 첼로에 몰두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박칼린은 서서히 실력이 쌓이자 학교 오케스트라에 발탁, 연주에 참여하는 날이 이어지게 되었는데, 어느 날 연극부와 합동공연을 하면서 그에게 또 다른 기회가 찾아오게 됩니다.
연극반 담임이었던 미스터 영 선생이 조용히 앉아 첼로를 연주하는 그를 눈여겨보다가 그를 연극에 투입시킨 것이었습니다. 그때 박칼린은 1인 5역을 연기하며 처음으로 뮤지컬 무대에 서게 된 것입니다.
박칼린 : "저는 누구보다 존재감이 없는 아이였어요. 말도 하지 않고 누구에게도 관심을 보이지 않았죠. 하지만 영선생은 그런 절 눈여겨보았고 제게 스스로 빛이 나게 살아가는 것에 대해 힌트를 주셨어요."
박칼린 : "그때 무대에 서지 않았더라면 어떻게 해서든 첼로는 그럭저럭 잘 켜는 연주자가 됐겠지만 인간이 눈부시게 아름답게 살 수 있다는 건 알지 못했을 거예요?"
그렇게 미국에서 지내다가 박칼린은 다시 부산으로 와서 고등학교 생활을 하게 됩니다. 방학 때 한국을 방문한 후 언니들은 미국으로 돌아갔지만 박칼린은 혼자 남아서 한국 고등학교를 다녀보고 싶다며 고집을 부려 고등학교 2학년을 한국에서 보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박칼린은 미국 학교와 확연히 다른 교육방식에 또 다시 적응을 하는데 애를 먹었고, 공부보다는 연극반 등 특별활동을 하는 재미로 학교를 다녔고 처음으로 무대에도 서게 됩니다.
이때 박칼린은 음악을 맡았던 대왕은 죽지 않는다란 작품으로 고교경연대회서 대통령상을 수상했고, 대금과 가야금도 배웠다고 합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다시 미국으로 건너가 캘리포니아 예술대학에서 첼로를 전공한 박칼린은 대학 재학 중 1989년 대한민국의 MBC 대학가요제에서 사막의 비라는 곡으로 참가하여 본선 진출 입상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후 대학을 졸업하고 한국에 들어와 서울대학교 국악과 대학원에 입학하게 되는데, 7-8살때 부산에서 한국무용을 배우면서 음악에 대한 친밀감이 있었고 국악의 멜로디에 이끌려 국악과에 들어간 것이었습니다.
이때 박칼린은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판소리를 하던 명창 박동진에게 선택되어 사사하게 됩니다.
박칼린은 당시 한국 생활을 시작하며 틈틈이 정극, 뮤지컬, 음악극, 무용(작곡) 등 기회가 주어지면 가리지 않고 공연에 참여했는데, 그러던 중 하와이에서 열린 명창 명인들의 공연이 있었을 때 박칼린은 무용선생님의 조수로 따라갔다가 인연을 맺게 된 것이었습니다.
박칼린 외국 국적으로 인해
당시 박칼린은 박동진을 모시지도 않았었고 같이 몇 번 식사한 정도로 서로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었지만 마지막 날 식사자리에서 박동진이 박칼린에게 "넌 소리를 해야겠다"고 하며 수업료도 받지 않고 박칼린을 가르쳐줬다고 합니다.
이후 박동진은 박칼린을 인간문화재 후계자인 전수자로 삼고 싶어해 직접 문화재청에 가서 문의하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박칼린이 한국 국적이 아닌 외국 국적이었기 때문에 성사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 일로 박동진은 매우 서운해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박칼린은 "네가 외국 국적인 게 무슨 상관인지 모르겠다"는 박동진의 말 한마디에 모든 마음이 풀렸다고 합니다.
박칼린은 만약 그때 그 일이 성사되었다면 자신은 판소리의 길로 아주 깊이 빠져들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는데요, 박칼린에 따르면 박동진은 그녀를 처음 만났을 때 "아따 저 양년 참 한국말 잘하네잉"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박칼린 프로필
박칼린은 국내 뮤지컬 음악감독 1세대로, 1966년 뮤지컬 명성황후에 들어갈 음악을 만들어 실력을 인정받은 후 지금까지 뮤지컬 음악감독이라는 타이틀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박칼린은 미국에서 어렸을 때부터 뮤지컬을 접했고, 중학교와 고등학교 다닐 때 연주자와 배우로 뮤지컬에 참여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1990년대 초반 한국엔 뮤지컬이 별로 없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런 박칼린이 처음으로 음악 감독을 맡게 된 것은 연극무대였습니다. 부산 시립극단에서 연극배우로 활동을 하다가 서울의 대학로로 자리를 옮겨 1987년 연극 불의 가면에서 처음으로 음악감독을 맡게 된 것입니다.
당시 연극에 음악을 접목하는 것은 큰 역할이 아니었고, 또 가난한 연극판에서 전문적인 음악인을 쓸 수도 없는 형편이었기에 자연스럽게 연극배우 중에 미국 대학과 서울대 석사 출신의 음악학도인 박칼린에게 일을 맡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박칼린은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자신이 맡은 역할을 잘 해내게 되었고, 이후 결국 대한민국 1호 창작뮤지컬 명성황후의 음악감독을 시작으로 크게 성공하게 됩니다.
1995년에 관객에게 선보인 명성황후는 배우도, 시설도 준비되어 있지 않던 황무지였을 때 박칼린은 1995년부터 1997년 미국 뉴욕 공연까지 명성황후에 참여하게 됩니다.
당시 일부 제작진들은 외국 출신이던 박칼린에게 불신감을 보이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어느 사건으로 인해 박칼린이 인정받는 계기가 왔다고 합니다.
명성황후 대본과 기본작곡은 되어 있었는데 편곡은 전혀 되어있지 않았던 상태였을 때, 20대 초반이었던 박칼린은 호주로 달려가 피아니스트 둘이 피아노 앞에서 녹음기 하나 켜놓고 백지 상태였던 모든 음향효과와 배경음악 등을 말로 표현하면서 밤새 만들어갔고, 모든 편곡이 완성되고 CD가 완성되어 이를 들고 한국에 오자마자 연습실로 달려가 음반을 들려주었다고 합니다.
배우와 제작진 30-40명이 모두 앉아 박칼린이 만들어온 것에 주목했고, 주요 장면들의 배경과 조명, 음악들을 목소리로 묘사하고 모든 배역의 노래를 다 부르면서 2시간 넘게 공연을 혼자 재연하자 제작진들의 기립박수가 이어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뮤지컬 명성황후는 1997년 한국 창작뮤지컬 최초로 미국 브로드웨이에 진출했고, 2011년까지 1000회 이상의 공연을 기록하게 됩니다.
박칼린은 이후 2002년 오페라의 유령, 2004년 노트르담의 곱추, 2006년 아이다, 2009-2010년 시카고 등 70편이 넘는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박칼린은 주로 신시뮤지컬컴퍼니에서 렌트, 시카고 등 이름만 대면 알만한 대작 뮤지컬의 음악감독을 맡았다고 합니다. 박칼린은 특히 렌트의 경우 한국 초연부터 2011년 공연까지 모든 공연의 음악감독직을 맡았으며 2011년 공연에서는 연출을 맡았다고 합니다.
박칼린은 또한 음악감독 외에 뮤지컬 배우로 무대에 서기도 했는데요, 2011년 11월부터 뮤지컬 넥스트 투 노멀에 배우로 출연하기도 했으며, 2011년과 2012년 방송되었던 코리아 갓 탤런트 심사위원을 맡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영화 고지전 마지막 부분에서 병사들의 합창 부분을 지도하기도 했고, 또한 2014 인천 장애인 아시안 게임 개 폐막식 연출 감독과 미스터 쇼의 연출을 맡기도 했으며, 2018년 5월 22일 개막한 뮤지컬 시카고에서 벨마 켈리 역을 맡아 연기하기도 했습니다.
박칼린 남자의 자격
하지만 박칼린이 일반인들에게 알려지게 된 것은 남자의 자격 합창단을 맡게 되면서였습니다.
박칼린은 당시 남자의 자격 하모니편에 출연해 큰 인기를 얻었고, 그가 직접 기획한 컴필레이션 앨범은 발매 3주만에 2만장의 판매량을 기록해 더블 플래티넘 인증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하루에 200-300통의 전화가 올정도로 많은 섭외요청이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특히 박칼린은 당시 남자의 자격 합창단 편이 방송되는 동안 그의 리더십이 화제가 되었고, 방송 이후 곳곳에서 훌륭한 리더십의 사례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박칼린은 남자의 자격 합창단 시즌2를 이끄는 자리는 고사했다고 합니다. 당
박칼린 : "20년 동안 일하면서 사람 보는 눈이 생겼어요. 전 오디션 때 늘 기술보다 인격과 인성을 보려고 해요. 사람이 안 돼 있으면 아무리 실력이 있다한들 결과가 좋지 않기 때문이죠."
박칼린 : "뮤지컬은 모든 것을 최소로 압축해 통합시킨 장르예요. 음악을 연주하는 인원도 오케스트라에 비해 절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모두가 똑같이 중요하죠. 스태프는 배우를, 배우는 스태프를 항상 소중히 여기라고 강조하죠"
실제로 뮤지컬 배우들 사이에서는 그를 두고 공공연히 인정하는 하나의 정설이 있다고 합니다. 칼린 쌤은 누구든 노래하는 것을 들으면 곧바로 사람의 성격과 인성을 꿰뚫어본다는 것, 그 역시 "노래를 듣지 않아도 문만 열고 들어오면 어떤 사람인지 보인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외에도 박칼린은 다수의 CF 광고와 무릎팍도사, 파리공원의 아침이라는 드라마에 단역으로 출연하기도 했으며, 스타 오디션 위대한 탄생, 코리아 갓 탤런트, 고쇼, SNL 코리아, 라디오스타, 백반기행 등 다양한 방송을 통해 활약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미스트롯3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게 되었네요.
<박칼린 수상 경력>
-2010년 KBS 연예대상 특별상
-2010년 제 6회 세상을 밝게 만든 사람들 문화 예술 부문
-2010년 올해의 여성문화인상
-2010년 제 3회 스타일 아이콘 어워즈 문화 예술 부문
-2007년 제 13회 뮤지컬대상 음악상
-2006년 제 19회 기독교문화대상 뮤지컬부문
-1990년 연극 불의가면 작곡상
-1989년 미주 MBC 가요제 대상
-1984년 전국 청소년 연극제 연기상
<박칼린 약력>
-1994년 ~1996년 에이콤 뮤지컬 아카데미 강사
-2005년 동아방송예술대학 공연예술계열 뮤지컬전공 전임교수
-2010년 호원대학교 방송연예학부 뮤지컬전공 주임교수
-2010년 평창동계올림픽 홍보대사
-2011년 전주세계소리축제 공동집행위원장
-2012년 KAC 한국예술원 뮤지컬학부 학부장
-2014년 인천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개폐회식 총감독
-2015년 킥 뮤지컬 아카데미 대표
박칼린 조승우
박칼린은 수년간 배우들을 캐스팅하며 좋은 작품을 위해선 좋은 사람이 바탕에 있어야 한다는 걸 깨달았다고 하는데요, 그가 이러한 철학으로 발굴한 배우들은 현재 뮤지컬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데 그중 배우 조승우도 있다고 합니다.
박칼린은 조승우에 대해 "백 년에 한 번 나타날까 말까 하는 배우"라고 평하기도 했는데요, 두 사람의 인연은 96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뮤지컬 명성황후가 성활이에 막을 내리고 재공연에 들어가면서 고종 역할을 할 배우가 필요했을 때 박칼린은 적절한 배우를 찾기 위해 다른 뮤지컬 작품을 관람하며 사람들을 조용히 관찰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박칼린은 의형제라는 작품을 보러 갔다가 그중 떠벌이의 역할을 맡은 배우가 기억에 남아 명성황후 제작사 대표에게 그를 추천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그는 제작사 대표의 학교 제자였다고 합니다. 이후 조승우는 오디션을 보는 과정에서 박칼린의 마음을 더욱 사로잡아 고종 역할에 캐스팅하게 됩니다.
박칼린 : "승우는 기본적으로 실력이 있는 데다 굉장한 노력파여서 연습을 하는 동안 제가 더 좋은 음악인이 되도록 긴장시켰어요. 이후 1년에 한 번씩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는 사이가 됐고 몇 년 뒤 승우는 영화와 뮤지컬 쪽에서 대스타가 됐죠."
박칼린 : "그는 누가 발견할 그런 사람이 아니라 스스로 모든 걸 다 하는 사람이예요. 혼자서 뭔가를 끊임없이 개척해나가기 때문에 저는 그가 뭔가를 필요로 할 때만 도움을 줄 뿐이죠. 이렇게 멋진 친구들을 만날 때면 저 또한 굉장한 자극을 받아요"
박칼린 결혼 전남편 이혼 사유
박칼린은 원래 결혼을 했었다가 이혼한 경험이 있습니다. 박칼린의 전남편은 연극인 유흘상씨인데, 원래 성격은 별 문제가 없지만 일에 더 집중하기 위하여 이혼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부산 레퍼토리시스템의 창단 10주년 기념 멕베스 공연에 전남편과 함께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박칼린은 아직까지 재혼하지 않고 혼자 살고 있습니다.
박칼린 최재림 열애설
박칼린은 배우 최재림과 종종 열애설에 휩싸이며 화제를 모은 바 있습니다.
박칼린과 최재림은 박칼린이 근무하는 스튜디오에 최재림이 수강생으로 들어오면서 인연이 시작, 박칼린이 유명세를 치른 KBS 프로그램 남자의 자격에 최재림이 보컬 트레이너로 등장하며 주목을 받았습니다.
최재림은 2009년 뮤지컬 배우로 데뷔, 에드거 앨런 포, 리타, 트레이스 유, 넥스트 우 노멀, 어쌔신, 가야십이지곡 등 다양한 작품에 출연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배우 최재림은 "남들이 보기에 친해 보였던 것 같다"며 쿨하게 언급하며, 뮤지컬 렌트와 헤어스프레이 등에 박칼린 감독이 참여하면서 남다른 오해가 불거졌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앞서 박칼린 역시 최재림과의 열애 의혹에 대해 해명한 바 있습니다.
박칼린 : "과거 연하남이 좋다라고 말한 게 와전이 된 것이다. 동성애자라는 소문도 있던데, 미국에서 다니던 학교에 동성애자들이 많았었다 하지만 나는 아니다. 남자를 좋아한다"
또한 박칼린은 자신의 이상형에 대해서 한 매체를 통해 "특별한 기준은 없다"면서 "날 찾아주지 않아서 문제"라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이어 박칼린은 "형석씨 아내 같은 사람이면 나도 결혼하고 싶다. 요리를 정말 잘 한다"고 부러움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한편 박칼린은 지난해 자신이 결혼하지 못한 것에 대해 한 방송(냉장고를 부탁해)에서 "내가 남자 양파 써는 모습을 못 봐서 아직 결혼을 못했나보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박칼린 건강 근황
박칼린은 신장이 안좋아 시한부 삶을 살고 있다는 말이 돌기도 했는데요, 실제 박칼린은 신장이 많이 안좋다고 합니다. 박칼리은 이에 대해 과거(2010년) 한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박칼린 : "2002년 피로때문에 병원을 갔다가 양쪽 신장이 모두 손상됐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병원에서 신장이식을 권고받았지만, 평생 투석해야 한다는 말에 치료를 포기했다"
박칼린 : "신장이 안 좋다. 한번 안 좋아진 신장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고 하더라. 그래서 나는 아픈 것을 잊고 산다. 양쪽 신장에 다 문제가 있어서 앞을 4,5년 정도 살 수 있다고 한다"
이에 박칼린이 시한부 삶을 살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지만 박칼린은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박칼린 : "분명 제 신장은 나쁜 상황이에요. 하지만 신경 안쓰고 살고 있고 아픈 사람치고는 나름대로 깔깔거리며 건강하게 지냅니다. 물론 어느 정도 시일이 지나면 신장을 갈아끼워야 할지도 모르지만 시한부 인생으로 불릴 정도는 아니에요"
박칼린 : "만약 5분 뒤에 죽는다고 해도 후회가 없어요. 진짜 저는 후회 없이 살았어요. 남들이 나만큼만 행복했으면 얼마나 좋을까. 전쟁이 없을 것 같아요."
실제로 박칼린은 평생 신장관리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일단 겉으로 볼 때는 건강헤 전혀 이상이 없어 보이네요.
이번에 미스트롯3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게 된 박칼린인데요, 앞으로도 건강한 모습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이어가는 모습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음악감독 박칼린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 장윤정 프로필 나이 가족사 엄마 남편 도경완 아들 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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