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불후의 명곡' 서도밴드

 

조선팝 창시자 서도밴드

 

서도밴드가 7월 16일 MBC 불후의 명곡에 출연합니다. 

 

 

서도밴드는 앞서 지난 1월에도 불후의 명곡을 찾았는데요, 당시 서도밴드는 맨발의 디바 이은미와 함께 불후의 명곡 모든 팀을 올킬하며 최종 우승해 화제가 모은 바 있습니다. 

 

과연 이번에는 어떤 무대를 보여줄지 기대가 되는데요, 여기서는 먼저 서도밴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서도밴드에 대한 알려진 정보들을 모아 정리해보았습니다. 


서도밴드란?

 

조선팝 창시자 서도밴드

 

서도(sEODo)밴드는 서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대한민국의 6인조 밴드로, 전통음악의 요소를 팝과 혼합한 조선팝의 창시자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서도밴드의 멤버로는 서도(보컬), 김성현(건반), 연태희(기타), 김태주(베이스), 이환(드럼), 박진병(퍼커션)이 있습니다.

 

* 추천 글 -> 채연(가수) 나이 아버지 프로필 결혼 이상형 근황

 

서도밴드 서도 프로필 나이 본명 나이 학력 

 

조선팝 창시자 서도밴드

 

이중 밴드의 보컬인 서도의 본명은 서재현입니다. 서도는 성씨인 서에 세종대왕의 본명인 이도를 합쳐 만든 이름이라고 합니다. 국악 민요 중 한 장르인 서도민요(평안도 황해도 지역의 민요)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하네요.

 

 

서도의 나이는 1996년생으로 올해 나이 27세입니다. 서도의 학력은 국악중학교, 동아방송예술대 실용음악과 작곡 전공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 서도의 키 혈액형 등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서도밴드 과거

 

조선팝 창시자 서도밴드

 

서도밴드의 보컬 서도는 가족 중에서도 민요나 국악을 전공한 사람도 없지만 다섯살 때부터 판소리를 시작해 국악중학교를 다니면서 국악을 어린시절부터 익혔다고 합니다. 

서도 : "우연히 판소리 학원을 가게 돼 놀면서 배웠는데, 칭찬 받는 신동은 아니었다. 첫 무대는 여섯 살 학원 정기연주회에서 가야금 병창을 부른 무대였는데, 사람들 앞에서 노래를 부른 뒤 뿌듯했던 감정이 아직 기억난다."

 

하지만 이후 서도는 국악만큼이나 대중음악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동아방송예술대학의 실용음악과의 작곡과정으로 전학해 국악과 대중음악의 결합을 연구해왔다고 합니다. 조선팝이라는 독특한 용어는 바로 서도의 이러한 경력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서도밴드 활동 이력

 

조선팝 창시자 서도밴드

 

서도밴드는 2018년 한국음악프로젝트에 나가기 위해 처음 팀을 꾸렸고, 현재 멤버로는 2020년 초부터 활동했습니다. 서도는 "처음엔 전통음악보다 대중적인 팝을 더 많이 했는데, 그래도 배경에 전통음악이 있다보니 자연스럽게 조선팝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서도밴드는 이후 2018년 제 12회 21C 한국음악프로젝트 장려상과 2019년 제 11회 대한민국 대학국악제 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이어 같은해 KBS 국악신예대상에서 대상을 받았습니다. 

 

서도밴드 풍류대장

 

조선팝 창시자 서도밴드

 

그리고 이후 JTBC 국악 경연 프로그램 풍류대장에서 우승해 제 1대 풍류대장이 되면서 크게 이름을 알리게 되었는데, 서도는 내로라 하는 국악 장인들도 참가했던 풍류대장에 도전하기 전 고민이 많았다고 합니다.

 

서도 : "다른 팀에 비해 전통적인 요소가 적고 팝적인 요소가 너무 많아서, 사실 참가 전에 부담감이 너무 컸다. 그렇지만 우리 음악인 조선팝은 결국 대중적 음악을 위한 장르이고, 이걸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자작곡으로 첫 경연에 참가했다."

 

풍류대장 1라운드의 뱃노래와 2라운드 사랑가 모두 구전 민요를 바탕으로 한 자작곡이고, 최종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결선곡 바다도 자작곡이라고 합니다.

 

마지막 바다는 심사위원 박칼린이 지구를 구했다며 극찬했고, 심사위원 8명 중 3명이 100점, 4명이 99점, 1명이 98점을 매겨 총 794점을 받으며 심사위원 점수 1위에 오르게 됩니다. 

 

 

서도밴드 음악적 성향

 

조선팝 창시자 서도밴드

 

한편, 서도밴드의 음악은 서도의 판소리 보컬에 다른 멤버들이 합창으로 힘을 싣는 구성이 많아, 유튜브 등에는 떼창의 느낌이 영국 밴드 콜드플레이와 비슷하다며 한국의 콜드플레이라는 댓글도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멤버들 모두 국악밴드를 하고 있어도, 팝, 아이돌, 소울, 하우스 등 음악 취향이 다르다고 합니다. 그만큼 음악적으로 원하는 방향도 다 달라, 평소 곡을 만들 때나 풍류대장 경연곡을 준비할 때도 각자 원하는 걸 주장하고 싸워서 쟁취하는 식으로 준비했다고 합니다. 

 

성도 : "음악적인 걸로 엄청 많이 싸운다. 풍류대장 매 경연마다 새 미션곡을 준비하며 한달에 2~3일 빼고 매일 만나 7시간ㅆ힉 연습했다. 서로 음악적 인간적으로 이해를 더 많이 할 수 있는 과정이었다."

 

 

서도밴드 의상 디자인 

 

조선팝 창시자 서도밴드

 

그리고 전통의상 느낌을 담은 트렌디한 조선팝 의상 디자인은 서도가 대부분 구상한다고 합니다. 

 

서도 : "패션을 좋아해서 직접 의상 아이디어를 내고 제작을 의뢰했다. 귀걸이와 얼굴 가리개, 검은 눈물 화장 등으로 망자의 이미지를 구현한 매일매일 기다려는 이환(드럼)이 수의 같은 거 입으면 어떠냐고 아이디어를 내서 씻김굿 느낌으로 만들었다."

 

서도밴드 근황과 포부

 

조선팝 창시자 서도밴드

 

이외 서도밴드는 2020년과 2022년 두 번이나 불후의 명곡에 참가해 불후의 명곡 사상 15번째 올킬 기록으로 5승을 차지한 바 있는데요, 이번에도 다시 무대에 선다고 하니 어떤 무대를 보여줄지 기대가 되네요. 

 

 

서도 : "파도같은 밴드가 되고 싶다. 파도는 왜 부서질 걸 알면서 달려올까란 바다의 노랫말처럼, 나만 사랑하는 곡이었던 우리 음악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해달라고 내밀고 반응을 받으며 요동치고 싶다."

 

서도 : "활동 시작부터 해외 시장도 염두에 두고 있었다. 다양한 채널로 해외 활동도 시도해볼 계획이다"

 

서도밴드 결혼 여자친구 

서도는 올해 나이 27세로 아직 결혼하지 않은 미혼이며, 현재 여자친구 유무에 대해서도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앞으로 세계적으로 조선팝을 알리는데 중요한 역할과 그 외에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모습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서도밴드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 추천 글 -> 포맨(4men : 하은, 요셉, 한빈) 나이 프로필 결혼, 누구? 기수별 포맨 멤버구성 및 활동?

* 추천 글 -> 알리(가수) 나이 아버지 과거 남편 아들 근황

* 추천 글 -> 이상미(가수) 나이 프로필 재혼 남편, 누구? 딸 근황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