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프로듀서 코드 쿤스트가 9월 22일 MBC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합니다. 

 

 

이날 코드 쿤스트는 "심해 같은 곳"이라며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과학사 거리를 찾습니다. 과학에 관심이 많다는 그는 학창 시절 경험한 과학 기구부터 과학 완구까지, 동심을 자극하는 신기한 과학 도구에 눈을 떼지 못합니다. 

 

이에 코드 쿤스트 나이 프로필 결혼 여자친구 근황 등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프로듀서이자 래퍼인 코드쿤스트에 대해 알려진 정보를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코드 쿤스트 프로필 본명 나이 고향 가족 키 혈액형 학력 소속사

 

 

코드 쿤스트의 본명은 조성우입니다. 예명인 코드 쿤스트에서 쿤스트의 뜻은 독일어로 예술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코드 쿤스트 나이는 1989년 12월 18일생으로 올해 나이 34세입니다. 코드 쿤스트 고향은 인천광역시이며, 가족으로는 부모님과 남동생이 있습니다. 

 

코드 쿤스트는 키 177cm에 혈액형은 B형이라고 하고요, 학력은 인천연성초등학교, 연성중학교, 연수고등학교 졸업, 동아방송예술대학교 디지털영상디자인과는 다니다 그만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드 쿤스트의 현재 소속사는 에이오엠지 소속입니다. 

 

코드 쿤스트 뜻 과거 음악을 하게 된 계기

코드 쿤스트는 2013년 데뷔한 AOMG 소속의 프로듀서이자 리짓 군조 크루의 멤버(래퍼)로, 그가 처음 힙합에 빠지게 된 것은 Nas의 Doo Rags를 듣고부터라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 그는 처음엔 음악을 전문적으로 할 생각은 전혀 없었고 듣는게 좋아 공부도 안하고 음악만 계속 들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코드 쿤스트 : "음악을 전문적으로 할 생각은 전혀 없었어요. 음악 듣는 걸 좋아하신 했는데 힙합을 고집했던 것도 아니엇고요. 오히려 록을 정말 좋아했어요."

 

 

코드 쿤스트 : "그러다가 다이나믹 듀오, 소울컴퍼니 래퍼들의 음악을 들으면서 국내 힙합 음악을 심오하게 찾아 듣게 됐어요. 그렇게 음악을 듣는게 정말 좋았어요. 공부도 안하고 음악만 계속 들었던 것 같아요."

 

그런 그에게 군복무 시절은 최대 고비였다고 합니다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기의 반입 자체가 불가능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그는 군 전역 이후 음악을 본격적으로 하기를 결심, 24살이란 늦은 나이에 음악을 시작합니다. 

 

코드 쿤스트 : "음악을 듣지 못하고 2년을 보냈다. 처음에는 괜찮을 줄 알았는데 음악을 듣지 못하니까 스트레스가 심각하더라. 그래서 제대하면 취미로라도 제 스스로 음악을 만들어보겠다고 다짐했다. 그 계기로 프로듀싱을 시작하게 됐고, 점점 욕심이 생기게 됐다."

 

이후 다른 뮤지션들에 비해 음악을 정말 늦게 시작했다고 생각한 그는 1년을 2년처럼, 2년을 4년처럼 이라는 마음으로 노력하고 또 노력했고, 그렇게 하루에 서너 시간만 자면서 작업에 몰두한 끝에 결국 시작한 지 1년 만에 자기 색깔이 묻어있는 앨범을 내게 됩니다. 

 

코드 쿤스트 : "음악을 시작하고 6개월 쯤 됐을 때 나 천잰가라고 생각했어요. 그 기간 동안 만들어낸 곡들이 정말 좋은 줄 알았거든요. 모아서 한 번 내볼까 생각하고 당시 아마추어 래퍼 분들에게 곡을 들려주고 함께 작업하자고 했는데 아무도 안 하는 거예요."

 

코드 쿤스트 : "왜 안하지라고 생각하고 아무것도 안 한 상태로 1년이 지났어요. 이후 우연히 그 음악들을 듣게 됐는데 정말 몹쓸 게 나왔더군요. 세상에 나오면 안 될 곡들이 제 컴퓨터에 있었어요. 그때 느꼈어요. 제가 천재는 아니구나. 그래서 더 열심히 노력했죠."

 

코드 쿤스트 데뷔 앨범 활동

 

 

그 결과 코드 쿤스트는 2013년 5월에 데뷔 싱글 네모네이드를 발매했고, 6월에 데뷔 EP 히어띵을 발매, 이듬해인 2014년 드디어 데뷔 정규 음반 노벨을 발매합니다.

 

당시 코드 쿤스트는 완전한 신인이었음에도 뚜렷한 방향성과 스타일로 주목받기 시작, 특히 정규 2집 크럼플은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랩 음반 후보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이어 2017년 2월 정규 3집 머글 맨션의 경우 2집에 비해 아쉽다는 평가도 있긴 했지만, 그래도 좋은 앨범이었다는 평가를 많이 들었고, IZM에서 2017년 올해의 가요 앨범 10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후 2020년 4월 첫 정규인 피플이 나왔을 때는 듣기 편해서 좋다는 평과 코드 쿤스트의 감성이 들리지 않아 아쉽다는 평으로 갈리기도 했습니다. 

 

 

코드 쿤스트는 2013년 데뷔 이후 힙합씬에서 큰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쇼미더머니 777을 통해 프로듀서로 이름을 알리게 된 이후 고등래퍼3, 쇼미더머니9 공식 프로듀서로 발탁되기도 했을만큼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대세인 힙합 프로듀서로 평가되기도 합니다. 

 

코드 쿤스트는 음악 활동 이외에도 복면가왕에 참가하기도 했고, 지난해부터는 MBC 나 혼자 산다에 고정 출연하면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코드 쿤스트 수상 경력>

-2021년 한국 힙합 어워즈 올해의 프로듀서 

-2022년 MBC 방송연예대상 남자 신인상 

-2023년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남자 멀티테이너

 

코드 쿤스트 수입 재산 집

코드 쿤스트의 수입에 대해서는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에 대해서는 라디오스타에 출연했을 때 밝힌 바가 있습니다. 확실히 쇼미더머니와 고등래퍼로 인한 출연 효과 및 음원 흥행이 꽤 되었던지 2018년 때 월수입 9,000만 원으로 힙합 프로듀서 중 상위 1%급으로 번다고 밝혔습니다. 

 

코드 쿤스트 축구 실력

 

 

참고로, 코드쿤스트는 원래 축구(유소년 축구선수 출신)를 했었다고 합니다. 축구 유튜버가 뽑은 연예계 숨은 축구 실력자 1위라고 하며, 그래서 연예인 축구단에서도 제의가 많이 온다고 합니다. 

 

2020년 9월에는 뭉쳐야 찬다에 출연해 안정환 앞에서 안느 턴(안정환만의 방샹 전환 기술)을 완벽하게 재현해냈고, 안느 턴을 자체 업그레이드 한 코쿤 턴까지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코드 쿤스트 결혼 여자친구 근황

코드쿤스트는 올해 나이 34세로 아직 결혼하지 않은 미혼이며, 현재 여자친구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사진들을 통해 있는 것으로 파악되기도 했는데요, 결국 현재 일반인 여자친구 있고 5년째 열애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지난 2023년 5월 4일 코드 쿤스트의 열애설이 터져나온 것인데요, 코드 쿤스트는 패션과 음악 등 공통 관심사를 통해 연인과 사랑을 키워왔으며 주위 지인들도 열애 사실을 알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그런 가운데 앞서 방송된 MBC 나 혼자 산다 속 박나래와의 데이트 장면들이 재소환되기도 했습니다.

 

당시 데이트 코스 중 하나로 타로점을 보러간 코드 쿤스트는 "사주 나이가 35살이다. 작년부터 운이 변했다. 운이 괜찮다. 연애사도 일어날 수 있다. 결혼은 있는데 늦게 있다. 44세 넘어서"라는 타로 풀이에 깜짝 놀라기도 했습니다. 

 

이어 "저는 그때까지 혼자 살 계획이 아니었다. 진짜 사주 거스를 거다"라고 44살 이전에 결혼을 결심하는 듯한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습니다. 

 

또 네티즌들은 방송에서 코드 쿤스트의 네 번째 손가락에 끼워진 반지를 주목하며 대놓고 열애중인 것 아니냐는 추측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코드쿤스트 여자친구에 대해서는 아직 나이, 직업, 얼굴 등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최근 MBC 나 혼자 산다에 고정 출연하고 있는 코드 쿤스트인데요, 앞으로도 꾸준한 활약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프로듀서 코드 쿤스트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