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가수 심수봉이 4월 1일 KBS2 불후의 명곡에 출연합니다. 

 

가수-심수봉

 

이날 방송은 600회 특집 아티스트 심수봉 편 특집으로 꾸며집니다. 

 

 

이번 특집에서 소향, 홍경민, 알리, 몽니, 에일리, 송가인, 양지은, 마독스, 엔믹스, TAN 등 총 10팀의 출연진들은 심수봉의  명곡을 재해석학 특별한 무대를 선보입니다. 

 

전설의 아티스트 심수봉의 레전드 무대도 공개될 예정인데요, 심수봉은 불후의 명곡 1대 전설로 출연한 바 있어 의미를 더합니다. 이에 심수봉 나이 프로필 가족 근황 등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가수 심수봉에 대해 알려진 정보를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심수봉(가수) 프로필 본명 나이 고향 가족 혈액형 종교 학력 소속사

 

가수-심수봉

 

가수 심수봉의 본명은 심민경입니다. 이름을 바꾸게 된 것은 가수로써 성공하려면 이름을 바꿔야 한다는 권유로 어릴 때 스님이 지어준 법명인 심수봉으로 정했다고 합니다. 다만, 대학가요제에는 심민경이라는 이름으로 나왔고, 데뷔 후부터 심수봉이란 이름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심수봉 나이는 1955년 7월 11일생으로 올해 69세입니다. 심수봉 고향은 충청남도 서산시이며, 가족으로는 부모님, 언니, 이부 남동생 1명, 이부 여동생 1명, 그리고 남편 김호경과 슬하에 2남 1녀를 두고 있습니다. 

 

심수봉 혈액형은 O형이라고 하고요, 종교는 개신교(침례회)이며, 학력은 인화여자고등학교, 명지대학교 경영학 학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수봉의 현재 소속사는 라이트웨이브 엔터테인먼트, 루체 엔터테인먼트 소속입니다. 

 

 

심수봉(가수) 집안 과거 

 

가수-심수봉-집안

 

심수봉의 집안은 증조부 때부터 음악을 했던 음악인 집안이었고, 아버지, 큰 아버지, 고모 등도 모두 음악을 했다고 합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 심수봉 역시 음악인의 삶을 걷게 됩니다. 

 

심수봉은 원래 재즈를 전공했고, 당시 최고의 음악가들만 설수 있다는 미 8군에 로큰롤 밴드 논스톱의 드러머로 서기도 합니다. 이때 같은 그룹은 아니었지만 같은 부대에서 함께 활동하던 김수희와 친분을 쌓게 됩니다.

 

한편, 심수봉 아버지는 그녀가 태어난 직후에 사망하였고, 이후 어머니가 재혼을 하게 되면서 심수봉에게는 이부 남동생과 여동생이 각각 한명씩 생기게 됩니다. 

 

심수봉(가수) 데뷔 및 활동

 

가수-심수봉

 

이후 심수봉은 이미 고등학생 시절인 1972년에 판소리 국악소리가로 첫 데뷔했고, 2년 후인 1974년에는 미 8군 무대 록 뮤직 드러머로 데뷔하게 됩니다. 

 

그런데 심수봉은 음악적인 재능이 매우 뛰어나서 여러 악기에 능통했고 노래를 부를 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가서 일을 했는데, 이런 재능을 누군가 눈여겨 보았는지 1975년에 박정희가 청와대 연회에 심수봉을 불러서 노래를 시킨 일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때 심수봉은 그 연회에 참석했던 나훈아 앞에서 그의 노래를 멋들어지게 부르게 되었고, 이에 감탄한 나훈아가 주선하여 이듬해에 신세계 레코드로 들어가 음반작업을 진행하기도 했지만 어떤 문제로 인해서 음반 작업은 취소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대학교육에 대한 콤플렉스를 가진 심수봉은 같은 해 뒤늦게 대입준비를 하여 숙명여자대학교 작곡과에 응시했으나 낙방, 이런 이유로 후기였던 명지대학교 경영학과에 입학하게 됩니다. 

 

이후 심수봉은 1978년 여자이니까 라는 노래로 정식 가수로 데뷔, 같은해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재학 도중 MBC 대학가요제에 참가하게 됩니다.

 

가수-심수봉

 

그런데 당시 대부분의 대학가요제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음악적 성향이 포크나 록이었던 시절 심수봉은 자신의 주 전공인 재즈가 아닌 트로트로 도전장을 던졌다가 결국 상을 받지는 못합니다. 

 

당시 심사위원이 좋은 점수를 안 준 이유는 너무 프로스러워서였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그녀가 대학가요제에서 부른 그때 그 사람이 히트하면서 가수로서 입지를 굳히게 됩니다. 

 

심수봉(가수) 박정희 전 대통령과 인연, 10.26 사건

 

가수-심수봉-박정희

 

그리고 박정희도 그녀를 좋아해서 궁정동 안가에서 열던 술자리에 불렀다고 합니다. 그런데 당시 박 대통령이 심수봉이 못 생겼다며 병풍 뒤에서 노래를 부르게 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이후 본인이 90년대 초반 한 토크쇼에서 허무맹랑한 소문이라며 직접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심수봉은 박정희와 만난 뒤부터 온갖 시련에 휩싸이게 됩니다. 1979년 10월 26일 심수봉은 모델 신재순과 함께 궁정동 안가에서 열린 박정희의 술자리에 불려가게 됩니다. 

 

이날도 평소와 별 다를 게 없었던 술자리였을지도 몰랐으나 김재규가 차지철과 박정희를 총살하면서 엄청난 사태가 일어났고 이후 전두환을 중심으로 한 합동수사본부가 박정희 암살 사건을 강도 높게 조사하면서 그녀도 함께 조사를 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심수봉(가수) 10.26 사건 이후 

 

가수-심수봉

 

사실 심수봉은 현장에 있던 것 뿐이었던지라 무혐의로 풀려났지만 방송활동이 금지되고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하는 등 수모를 겪어야 했는데, 그런 상황에서 심수봉은 "아낌없이 바쳤는데"라는 영화의 주연으로 캐스팅 되었고 영화 주제곡 OST도 직접 만들고 부르게 됩니다. 

 

당시 영화 아낌없이 바쳤는데는 개봉 이후 관객 5만명을 돌파하는 흥행몰이에 성공했고, 홍콩으로 수출까지 성사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심수봉은 아직 가수로서는 활동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심수봉은 또한 1979년에 드라마 순자의 가을 주제곡 OST 순자의 가을도 직접 만들어 불렀는데, 순자의 가을이라는 곡은 처음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1980년 전두환정권이 출범하자, 노래 제목에 영부인의 이름 순자가 나온다는 이유로 방송 금지 조치를 당하게 됩니다. 

 

이 곡은 1983년 후배 가수 방미가 이 노래의 제목을 올 가을엔 사랑할거야로 변경하고 가사 일부를 수정해 인기를 모으기도 했는데요, 그래서 심수봉은 이후 1984년 방송 금지 조치가 해제되자, 그 때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올 가을엔 사랑할거야 라는 제목으로 다시 음반을 취입하기도 합니다. 

 

 

심수봉은 이후 가정문제로 침체기에 빠지기도 하는데요, 그런 상황에서 직접 작사 작곡, 작사한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가 수록된 앨범이 외설시비에도 불구하고 2만 여장이나 팔리는 판매량을 기록하며 심수봉은 다시 전성기를 구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1985년 발표한 무궁화라는 곡도 히트하지만 가사가 시대적 상황에 국민을 선동하는 뜻이 있다고 여겨져 방송 하루만에 금지 조치를 당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심수봉은 다른 가수들보다 직접적인 정치적 탄압을 많이 받아 가수활동에 지장을 많이 받아서 그런지 자신이 경험했던 것들을 음악에 표현하면서 대중들의 이목을 집중시켰고 슬프고 애절한 곡들을 많이 불러왔습니다. 

 

심수봉(가수) 근황

 

가수-심수봉

 

민주화 이후 1987년에 정통트로트 사랑밖엔 난 몰라가 크게 히트하였고, 1997년에는 알라 푸가초바의 같은 뜻을 가진 제목의 러시아어 노래를 한국어로 번안하고 새로운 멜로디로 편곡한 백만송이 장미가 히트하게 됩니다. 

 

이후에도 심수봉은 꾸준히 콘서트와 음반 발매를 하면서 2011년까지 가수로서 활동을 이어갔고, 이후에는 방송보다는 공연 위주의 활동을 하다가 2018 내 삶은 빛나기 시작했다 라는 신곡 앨범을 내기도 합니다.

 

그 앨범 중 "엄마 사랑해요"라는 곳이 있는데 그 곡을 발표하고 1년 후 심수봉의 친모가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심수봉은 알이란 위드 갓, 러브 오브 투 나잇, 울어라 세섿, 아빠 라는 곡을 선사하여 LP판은 333개 한정으로 신곡을 발매했다고 합니다.

 

이후 심수봉은 2019년도에 유희열의 스케치북 성탄절 특집에 출연하였고 이후에도 종종 여러 방송을 통해 얼굴을 보이다가 최근 불타는 트롯맨에 출연하면서 우승자인 손태진의 이모 할머니로 다시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가수-심수봉

 

이번에는 2011년 불후의 명곡 초대 전설로 출연한 이후 다시 전설의 아티스트로 출연하게 되었는데요, 앞으로도 다양한 방송을 통해 활약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네요.

 

<심수봉 수상 경력>

-1978년 제 2회 MBC 대학가요제 입선

-1979년 KBS 가요대상 신인상

-1979년 MBC 10대 가수 가요제 10대 가수상

-2009년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명예의 전당 최초 수상

-2013년 KBS2 불후의 명곡 시청자가 뽑은 다시 보고 싶은 전설 1위

-2018년 제 9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대통령 표창

심수봉(가수) 싱어송라이터

 

가수-심수봉

 

심수봉은 비음을 잘 쓰는 가수로 유명한데요, 피아노 연주 실력이 상당하고, 트로트 가수이지만 보기 드물게 싱어송라이터의 면모도 가지고 있는 가수로 그녀의 히트곡들은 거의 대부분 그녀가 직접 작사 작곡한 노래들이라고 합니다.

 

심수봉의 대표곡으로는 그때 그 사람,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 사랑밖엔 난 몰라, 미워요, 비나리, 무궁화 등이 있는데요, 후배가수들도 심수봉의 곡을 많이 리메이크 하고는 있지만 아무리 다른 가수가 리메이크 해도 심수봉의 원곡을 뛰어넘는 것은 무리라고 합니다. 

 

또한 심수봉은 리메이크도 간혹 하는데, 백만송이 장미는 러시아 가요(사실은 라트비아 가요 마라가 준 삶이라는 노래를 러시아에서 가요로 번안한 노래)를 번안하여 히트를 쳤고, 조성모의 히트곡인 후회도 심수봉 특유의 스타일로 리메이크 하기도 했습니다. 

 

 

심수봉(가수) 결혼 전남편 이혼 아들

심수봉은 10.26 사건으로 인한 정신적 충격을 치료받기 위해서 한도사 혹은 심령도사라고 불리는 한기석과 연인이 되어서 동거하면서 아들을 낳습니다. 하지만 이후 심수봉은 한기석과 아들을 낳고 보름만에 헤어졌다고 합니다. 

 

심수봉(가수) 재혼(두번째 결혼) 남편 딸

이후 심수봉은 두 번째 남편을 만나 결혼(재혼)을 하게 됩니다. 심수봉의 두 번째 남편은 사업가였다고 합니다. 심수봉은 두 번째 남편과 결혼해 딸을 낳았는데요, 이후 결혼 6년 만에 또 파탄이 났다고 합니다. 

 

심수봉(가수) 재혼(세번째 결혼) 남편 김호경 나이(차) 직업, 누구?

 

가수-심수봉

 

이후 1995년 지금의 남편 김호경을 만나 결혼을 하게 됩니다. 심수봉과 남편 김호경 두 사람의 나이차는 심수봉은 1955년생인 69세이고 남편 김호경은 1953년생인 71세로 2살 차이가 납니다.

 

남편 심수봉의 직업은 라디오PD로 알려져 있는데요, 두 사람이 처음 만났을 당시 심수봉이 진행하던 MBC 라디오 PD를 맡고 있었다고 합니다. 

 

심수봉(가수) 남편 김호경 결혼스토리

심수봉뿐만 아니라 남편 김호경 역시 심수봉와 결혼 전에 이혼으로 결혼에 실패를 했고, 심수봉와 재혼을 하게 된 것이라고 하는데요, 두 사람은 김흥국의 주선으로 만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심수봉은 라디오 PD였던 남편을 자신이 먼저 좋아했다고 하는데요, 이에 대해 과거 한 방송에서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라디오 방송 PD였던 남편이 심수봉의 섭외를 위해서 잘해주었고, 이것으로 자신을 좋아하는 줄 오해하여 남편에게 자신도 좋아하는 마음을 가졌다고 하네요.

 

 

심수봉은 그 마음을 담아서 비나리를 부르며 청혼을 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심수봉의 재혼은 쉽지가 않았다고 합니다. 단란한 가정을 만들어주기 위해서 재혼을 했지만, 심수봉 아들과 딸은 많이 방황을 했다고 하네요.

 

심수봉(가수) 남편 김호경 결혼생활 자녀 아들 딸 근황

 

가수-심수봉

 

심수봉은 재혼을 한 후에도 아이들이 적응하지 못해 재혼한 남편과 9년간 떨어져서 생이별을 해야 했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심수봉은 한결같이 기다려준 남편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그 덕분에 현재는 아이들과 함께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심수봉 남편은 처음에는 많이 무정한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심수봉은 이러한 남편에게 많은 사랑을 주려고 노력했고, 이제는 완전히 달라져 남편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심수봉은 슬하에 2남 1녀를 두고 있는데요, 이중 전 남편과 사이에서 낳은 딸과 이혼으로 헤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연락이 끊겼다가 어느날 어린 딸이 유모를 통해서 핑클 사인을 받아다 달라는 부탁을 했고, 이것을 계기로 딸과 계속 연락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가수-심수봉

 

심수봉 : "이혼으로 헤어졌던 딸과 연락을 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9년만에 연락이 왔더라. 핑클 사인을 받아달라는 것 때문이었다. 핑클이 정말 고마웠다."

 

심수봉 딸은 2018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진행된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에서 심수봉을 대신해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고 소감을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불후의 명곡에 다시 한번 전설의 아티스트로 출연하게 된 가수 심수봉인데요,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이어가는 모습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가수 심수봉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 추천 글 -> 알리(가수) 나이 아버지 과거 남편 아들 근황

* 추천 글 -> 송가인 나이 본명 어머니 오빠 조성재, 누구? 결혼 이상형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