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JK 김동욱이 5월 28일 불후의 명곡에 출연합니다. 이에 JK 김동욱 나이 결혼 근황 등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JK 김동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모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JK 김동욱(가수) 본명 

 

 

가수 JK 김동욱의 본명은 존 킴(John Kim), 한국이름은 김동욱입니다. J는 캐나다인으로의 이름이자 독실한 가톨릭 집안에서 자라 세례명이었던 요한(John)의 앞글자, 성 Kim을 합쳐 John Kim, JK라도 예명을 붙였다고 합니다.

 

타이거JK와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유재석도 공감토크쇼 놀러와에 게스트로 초대된 타이거 JK를 보고 실수로 동욱씨라고 말했고, 그 이후 바로 두 사람이 다른 인물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바로 사과하기도 했습니다. 

 

JK 김동욱(가수) 프로필 나이 고향 국적 키 혈액형 종교 학력 소속사

JK 김동욱 나이는 1975년 12월 11일생으로 올해 나이 48세입니다. JK 김동욱은 한국에서 출생했지만 현재 국적은 캐나다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 

 

JK 김동욱은 키 182cm에 혈액형은 A형이라고 하고요, JK 김동욱의 종교는 천주교(세례명 요한)이며, 학력은 험버대학 재즈보컬학 학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JK 김동욱의 현재 소속사는 본인이 운영하는 1인 기획사 소속이라고 합니다. 

 

 

JK 김동욱(가수) 아버지

 

 

JK 김동욱의 아버지는 장계현과 템페스트에서 베이스를 쳤던 김영무입니다.

 

1997년에 중앙 M&B에서 발매된 여보, 이민이나 갈까 라는 책에서 김영무의 캐나다 이민기를 볼 수 있는데요, 김영무가 음악을 그만 둔 뒤부터 이민을 가기까지의 수많은 안습한 사연들이 구구절절 실려있습니다. 이 책을 보면 자녀들이 고등학생 때 이민을 결정했다고 하네요.

 

JK 김동욱 아버지는 이민 이후 한식당과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운영하세 되면서 셰프로 일하고 있다고 하네요. 심지어 누나까지 모두 같은 일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JK 김동욱 : "저희 아버지, 누나까지 모두 셰프다. 바레인이라는 국가에서 이탈리안 레스토랑과 한식당을 운영 중이다. 누나는 바레인에 있는 호텔에서 셰프로 있다."

 

JK 김동욱 : "어릴 적 캐나다 이민 시절에도 (아버지가) 한식당을 운영하셨다. 캐나다 토론토에 있을 때는 순댓국을 파셨다. 엤날에 김건모 선배님 같은 분들이 오시면 순댓국을 꼭 먹고 그러셨다."

 

 

JK 김동욱(가수) 데뷔 앨범 활동

 

 

JK 김동욱은 2000년 SBS 주최 가요제 넷뮤직 2000에서 금상을 탄 것을 시작으로 2002년에 데뷔했습니다. 이후 김동욱은 음악 프로그램 외에는 TV 출연을 거의 하지 않아 김연우처럼 최근까지도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데뷔 당시 드라마 위기의 남자의 수록록 미련한 사랑을 실은 1집이 크게 히트하긴 했지만 소속사에서 얼굴 없는 가수로 마케팅을 한 탓에 김동욱 자신이 알려지지는 않았습니다. 이후에도 방송에 알려진 곡들은 드라마 OST 위주였고, 본인 노래는 오랜 기간 크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김동욱은 방송 출연을 하지도 않은데다가 조폭마누라 OST로 삽입된 편지를 임재범이 불렀다고 잘못 알려지는 등 이래 저래 고생을 했다고 하는데요, 정규 방송에는 거의 모습을 보이지 않았지만 지방 방송이나 미수다 등에서 종종 모습을 드러냈고, 나머지는 콘서트 위주의 활동을 계속 했습니다. 

 

그 뒤 팬텀 엔터테인먼트와 계약을 하게 되는데 여기서 상당히 좋지 않은 꼴을 당했다고 합니다. 구, 읍, 면 등 사소한 행사까지 전부 떠맡으면서 가수로써 서기 힘든 무대에도 많이 섰다고 합니다. 

 

 

심지어 매니저가 스케줄 관리도 안하고 먼저 가버려서 혼자 지하철을 타고 올 정도로 상당히 안타까운 일이 많았고, 2002년부터 매년 내오던 앨범도 내지 못해 팬카페도 사실상 정전 상태였다고 합니다. 

 

이후 제 17대 대통령 선거 당시 이명박 후보의 선거 유세곡을 부르기도 했다고 해 까였지만 실은 김동욱이 부른 올림픽 응원가를 이명박 후보 측에서 가져다 사용한 거였다고 합니다. 이때가 JK 김동욱이 소속사와의 문제로 경제적으로 많이 힘들었던 시절이었다고 합니다. 

 

 

 

이후 계약이 만료되고 나서 자신의 프로듀서였던 신정훈과 함께 소속사를 나와 물고리뮤직을 차리고 다시금 가수 활동을 히작, 그리고 2011년 오페라스타에서 준우승(2위)까지 차지하면서 인지도를 쌓았고 이후 나가수2에 출연, 명태로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이후 명예 졸업하게 됩니다. 

 

이외 김동욱은 불후의 명곡 심수봉 편에 출연하여 우승, 이후 이문세 편에도 출연하여 2주 연속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고, 또한 복면가왕 104차 경연에서 승리한 뒤 가왕과 겨루는 등 맹활약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JK 김동욱은 현재 1인 기획사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불후의 명곡에 다시 출연하게 되었네요. 과연 어떤 무대를 보여줄지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JK 김동욱(가수) 목소리 가창력

 

 

JK 김동욱은 한국에서 좀처럼 듣기 힘든 목소리를 가졌습니다. 나는 가수다에 출연한 자문위원들은 JK김동욱의 목소리는 남자의 슬픔을 잘 표현하는 두성과 비성을 적절히 조합해서 나오는 부드러운 목소리라고 평했습니다. 

본인도 언급한 적이 있듯이 임재범 아류로 오해받기도 하는데 음색만 비슷할 뿐 전혀 다릅니다. 일단 학력에서 알 수 있듯이 김동욱은 베이스가 재즈이고, 임재범은 락입니다. 

 

앨범 타이틀곡이 발라드이긴 한데 대중성을 의식한 것으로 보이고 실제 앨범들은 다수사 소울, 블루스, 재즈에 기반한 곡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중저음의 가수지만 임재범은 흉성, 김동욱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두성과 비성을 사용하는 것으로 구분합니다. 

 

JK 김동욱 결혼 여자친구 결혼생각

 

 

JK 김동욱은 올해 나이 48세로 아직 결혼하지 않은 미혼이며, 현재 여자친구 유무도 알려진 바는 없습니다. 다만 JK 김동욱은 2020년 KBS joy 무엇이든 물어보살에 출연해 전 여자친구에 대한 언급과 결혼에 대한 생각을 털어놓은 적이 있습니다. 

 

JK 김동욱 : "올해 46살이다. 50살을 바라보고 있는 나이에 결혼을 꼭 굳이 해야만 하는 건지 모르겠다." 

 

JK 김동욱 : "(여자친구는) 헤어진 지 얼마 안 됐다. 오래 사귄 사람이었다."

 

JK 김동욱 : "난 결혼을 꼭 해야지라고 생각 안하고 자유롭게 생각 중이다. 내 나이에 현실적으로 누굴 만날 때마다 결혼을 생각하는 건 쉽지 않다. 46살이 되니 결혼의 필요성을 잘 모르겠다. 근데 아기들은 예뻐 보인다. 팬들이 공연장에 아기를 데려오면 너무 예쁘더라."

 

 

JK 김동욱 이상형

 

 

참고로, JK 김동욱은 과거 한 방송에서 자신의 이상형에 대해 고백한 적이 있었습니다.

 

JK 김동욱 : "난 쌍커풀이 없고 동양적인 여자가 좋다. 난 호불호가 확고한 편이다. 사람들이 김태희 씨가 예쁘다고 하지만 난 잘 모르겠다. 내 스타일이 아니다. 눈 크고 그런 스타일이 아니다.

 

JK 김동욱 : "(이어 감시 후) 지금 불현듯 생각났는데 영화 은교에 김고은 씨가 이상형인 것 같다. 쌍꺼풀도 없고 내 스타일에 가깝다."

 

이상 JK 김동욱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728x90
댓글